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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의 감정노동과 감정소진, 고객지향성의 구조적 영향관계 운영형태별 비교분석The Comparative Analysis of a Structural Impact of Emotional Labor, Exhaus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of Nurse

Other Titles
The Comparative Analysis of a Structural Impact of Emotional Labor, Exhaus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of Nurse
Authors
윤기찬손민성김미선최만규
Issue Date
2015
Keywords
Emotional Labor; Exhaustion; Customer Orientation; Nurse; SEM; 감정노동; 감정소진; 고객지향성; 간호사; 구조방정식모형
Citation
보건사회연구, v.35, no.4, pp.217 - 244
Indexed
KCI
Journal Title
보건사회연구
Volume
35
Number
4
Start Page
217
End Page
24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002
DOI
10.15709/hswr.2015.35.4.217
ISSN
1226-072X
Abstract
본 연구는 간호사의 감정노동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구조적 영향관계를 파악함에 있어 감정소진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경상북도에 소재하는 민간 종합병원(A병원) 1곳과 공공의료기관(B의료원) 1곳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비교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A민간병원과 B의료원의 감정노동과 감정소진, 그리고 고객지향성의 평균을 비교한 결과, 감정노동과 고객지향성 중에서 친절욕구와 이해욕구는 B의료원이 높았고, 감정소진과 고객지향성 중 인간관계 욕구는 A병원이 높았다. 둘째, A민간병원과 B의료원 모두에서 간호사의 감정노동은 고객지향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B의료원에 근무하는 간호사의 경우 감정노동이 심할수록 감정소진이 증가하였으나, A민간병원의 경우에는 관련성이 없었다. 넷째, 감정노동과 고객지향성의 인과관계에 있어 감정소진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B의료원 소속 간호사는 감정노동이 소진을 매개로 하여 고객지향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으나, A민간병원 소속 간호사는 감정소진이 발생하지 않았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두 병원의 근무환경을 고려했을 때, 민간병원의 경우 간호사들의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도록 복리후생 제도를 강화해야 한다. 반면 공공의료원의 경우에는 간호사의 선발과정과 모집에서 감정노동에 대한 적합성을 고려하고, 감성교육을 통해 환자에 대한 감정이 내면화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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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ealth Sciences > Division of Health Policy and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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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i, Man kyu
보건과학대학 (보건정책관리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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