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강의계획서에 대한 교육전문가의 개념도 분석A concept-mapping approach to identify the education experts’ perception of ‘good syllabi’
- Other Titles
- A concept-mapping approach to identify the education experts’ perception of ‘good syllabi’
- Authors
- 이용진; 박인우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교육방법학회
- Keywords
- Syllabus; Concept map analysis; Higher education; Instructional Design; Multidimensional scaling; 강의계획서; 개념도 분석; 대학 수업; 수업설계; 다차원척도분석
- Citation
- 교육방법연구, v.27, no.1, pp.1 - 2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방법연구
- Volume
- 27
- Number
- 1
- Start Page
- 1
- End Page
- 2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042
- DOI
- 10.17927/tkjems.2015.27.1.1
- ISSN
- 1598-5903
- Abstract
- 본 연구는 좋은 강의계획서에 대한 교육 전문가들의 개념도를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수업 계획을 위하여 강의계획서가 어떠한 준거로 작성되어야 할지를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개념도 분석법(concept map analysis)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공학을 전공한 박사 15명을 대상으로 2차에 걸친 자료 수집을 실시하였다. 개념도 분석법은 특정 분야의 전문가 집단이 표상한 개념도를 양적, 질적 분석을 혼합한 구조화된 방법으로 분석함으로써 지식의 틀을 탐색하는데 적절한 연구방법이다(Trochim, 1989). 연구 참여자들의 ‘좋은 강의계획서’에 대한 설문자료는 다차원척도법과 위계적 군집분석을 통해 개념도로 생성되었고 이에 대한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라 전문가 집단의 개념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좋은 강의계획서의 주요 구성요소에는 5개의 군집이 포함되었고 각 군집에 포함된 항목들은 질적으로 분류될 수 있었다. 둘째, 강의계획서의 주요 구성요소 중에 목표의 제시와 평가 관련 정보는 상대적으로 더 중요시 되었고, 특히 구성요소 간의 연계성은 높은 중요도로 평가되었다. 개념도 분석의 결과로부터 본 연구에서는 좋은 강의계획서에서 고려되어야 할 기본적 요소와 준거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고, 대학에서 수업의 질적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설계의 도구로서 강의계획서의 활용과 관련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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