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실존적 공허에 대처하기 위한 빅터 프랭클의 자생교육론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한지윤-
dc.contributor.author강선보-
dc.date.accessioned2021-09-04T21:07:08Z-
dc.date.available2021-09-04T21:07:08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1598-90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06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프랭클의 로고테라피를 교육적인 관점에서 자생교육으로 보고 자생교육이 오늘날의 한국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자생교육은 실존적 공허를 겪는 인간에게 자기를 교육시키는 방식으로 극복하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자생교육은 좌절 속에서도 진실하게 본 것을 토대로 의미심장한 삶을 살아가고, 자신 만의 유일무이한 의미 발견에 대한 책임을 통해 존재를 형성하게 한다. 프랭클의 자생교육론이 오늘날의 한국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생교육은 교사와의 대화를 통해 자신이 자각하지 못했던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스스로 의미를 새롭게 발견하도록 촉진시킨다. 둘째, 자생교육은 매 순간 마다 의미를 발견함으로서 삶을 적극적으로 살아가도록 촉구시킨다. 셋째, 일상에서 겪는 실패나 오류에도 유연하게 대처하고 극복하도록 유도한다. 넷째, 자생교육은 인성교육이 부각되는 오늘날의 한국 교육에 다양한 인성교육의 가능성을 부여해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안암교육학회-
dc.title실존적 공허에 대처하기 위한 빅터 프랭클의 자생교육론-
dc.title.alternativeAutogenous education on Viktor Frankl's logotherapy for Existential Vacuum-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강선보-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육학연구, v.21, no.4, pp.89 - 119-
dc.relation.isPartOf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title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89-
dc.citation.endPage11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07491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빅터 프랭클-
dc.subject.keywordAuthor로고테라피-
dc.subject.keywordAuthor자생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실존적 공허-
dc.subject.keywordAuthor대화-
dc.subject.keywordAuthor역설 의도-
dc.subject.keywordAuthorViktor Frankl-
dc.subject.keywordAuthorlogotherapy-
dc.subject.keywordAuthorautogenous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Existential Vacuum-
dc.subject.keywordAuthordialogue-
dc.subject.keywordAuthorparadoxical inten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