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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존적 공허에 대처하기 위한 빅터 프랭클의 자생교육론Autogenous education on Viktor Frankl's logotherapy for Existential Vacuum

Other Titles
Autogenous education on Viktor Frankl's logotherapy for Existential Vacuum
Authors
한지윤강선보
Issue Date
2015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빅터 프랭클; 로고테라피; 자생교육; 실존적 공허; 대화; 역설 의도; Viktor Frankl; logotherapy; autogenous education; Existential Vacuum; dialogue; paradoxical intention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21, no.4, pp.89 - 11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21
Number
4
Start Page
89
End Page
11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063
ISSN
1598-905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프랭클의 로고테라피를 교육적인 관점에서 자생교육으로 보고 자생교육이 오늘날의 한국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자생교육은 실존적 공허를 겪는 인간에게 자기를 교육시키는 방식으로 극복하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자생교육은 좌절 속에서도 진실하게 본 것을 토대로 의미심장한 삶을 살아가고, 자신 만의 유일무이한 의미 발견에 대한 책임을 통해 존재를 형성하게 한다. 프랭클의 자생교육론이 오늘날의 한국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생교육은 교사와의 대화를 통해 자신이 자각하지 못했던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스스로 의미를 새롭게 발견하도록 촉진시킨다. 둘째, 자생교육은 매 순간 마다 의미를 발견함으로서 삶을 적극적으로 살아가도록 촉구시킨다. 셋째, 일상에서 겪는 실패나 오류에도 유연하게 대처하고 극복하도록 유도한다. 넷째, 자생교육은 인성교육이 부각되는 오늘날의 한국 교육에 다양한 인성교육의 가능성을 부여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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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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