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교육과정 개발 논리의 교과별 적합성 검토: 캐나다 온타리오 주 언어과와 과학과 교육과정 문서 분석을 통한 탐색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임유나 | - |
dc.contributor.author | 홍후조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4T21:19:06Z | - |
dc.date.available | 2021-09-04T21:19:06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issn | 1229-320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17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현재 진행 중에 있는 2015 개정 교육과정 개발에서 총론이 제시하는 기본 논리로 드러나고 있 는 핵심 개념, 빅 아이디어, 일반화된 지식 등을 중심으로 교과교육과정을 재구조화 하자는 것이 과연 ‘모든’ 교과에 타당한 것인가를 검토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핵심 개념과 빅 아이디어 중심의 내용 구성을 띠고 있는 온타리오 주 과학과 교육과정 문서와 비교 대상으로서 언어과 교육과정 문서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과학과 교육과정은 핵심 개념과 빅 아이디어가 지식의 상위 체계에 놓이고, 교육내용은 핵심 개념과 빅 아이 디어에 따른 하위 지식 및 지식을 이해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탐구적 기능들을 종합적으로 진술하는 체계 를 택하고 있는데 반해, 같은 주의 교육과정 문서임에도 불구하고 언어과 교육과정은 과학과와 달리 언어사용 기능 습득이 중심이 될 수 있는 교육내용 진술 체계를 가지고 있었다. 각 교과는 서로 다른 목적과 특성을 가 지고 있고, 교과별 교육과정기준 문서는 이를 잘 구현해 줄 수 있도록 구성되는 것이 마땅하기 때문에, 본고 에서는 아무리 좋은 논리일지라도 어떤 하나의 논리를 모든 교과에 다 적용하려는 것은 과잉일반화의 오류를 범하여 교과교육을 왜곡시키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경계하였다. 총론은 각론에 교과 고유의 목적이나 특성에 따라 최적한 선정과 조직의 논리를 개발, 적용하도록 권고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것을 제언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과정학회 | - |
dc.title | 2015 개정 교육과정 개발 논리의 교과별 적합성 검토: 캐나다 온타리오 주 언어과와 과학과 교육과정 문서 분석을 통한 탐색 | - |
dc.title.alternative | Suitability Analysis of the 2015 Korean National Curriculum Revision Rationale Applied to Subjects: Exploring through the Ontario Language and Science Curriculum Documents Analysi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홍후조 | - |
dc.identifier.doi | 10.15708/kscs.33.3.201509.006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과정연구, v.33, no.3, pp.125 - 149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과정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과정연구 | - |
dc.citation.volume | 33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25 | - |
dc.citation.endPage | 14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3077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2015 개정 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핵심 개념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빅 아이디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해중심 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온타리오 주 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re concept | - |
dc.subject.keywordAuthor | big idea | - |
dc.subject.keywordAuthor | Understanding by Design (UbD)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tario Canada Curriculum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