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2015 개정 교육과정 개발 논리의 교과별 적합성 검토: 캐나다 온타리오 주 언어과와 과학과 교육과정 문서 분석을 통한 탐색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임유나-
dc.contributor.author홍후조-
dc.date.accessioned2021-09-04T21:19:06Z-
dc.date.available2021-09-04T21:19:06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1229-3202-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17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현재 진행 중에 있는 2015 개정 교육과정 개발에서 총론이 제시하는 기본 논리로 드러나고 있 는 핵심 개념, 빅 아이디어, 일반화된 지식 등을 중심으로 교과교육과정을 재구조화 하자는 것이 과연 ‘모든’ 교과에 타당한 것인가를 검토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핵심 개념과 빅 아이디어 중심의 내용 구성을 띠고 있는 온타리오 주 과학과 교육과정 문서와 비교 대상으로서 언어과 교육과정 문서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과학과 교육과정은 핵심 개념과 빅 아이디어가 지식의 상위 체계에 놓이고, 교육내용은 핵심 개념과 빅 아이 디어에 따른 하위 지식 및 지식을 이해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탐구적 기능들을 종합적으로 진술하는 체계 를 택하고 있는데 반해, 같은 주의 교육과정 문서임에도 불구하고 언어과 교육과정은 과학과와 달리 언어사용 기능 습득이 중심이 될 수 있는 교육내용 진술 체계를 가지고 있었다. 각 교과는 서로 다른 목적과 특성을 가 지고 있고, 교과별 교육과정기준 문서는 이를 잘 구현해 줄 수 있도록 구성되는 것이 마땅하기 때문에, 본고 에서는 아무리 좋은 논리일지라도 어떤 하나의 논리를 모든 교과에 다 적용하려는 것은 과잉일반화의 오류를 범하여 교과교육을 왜곡시키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경계하였다. 총론은 각론에 교과 고유의 목적이나 특성에 따라 최적한 선정과 조직의 논리를 개발, 적용하도록 권고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것을 제언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과정학회-
dc.title2015 개정 교육과정 개발 논리의 교과별 적합성 검토: 캐나다 온타리오 주 언어과와 과학과 교육과정 문서 분석을 통한 탐색-
dc.title.alternativeSuitability Analysis of the 2015 Korean National Curriculum Revision Rationale Applied to Subjects: Exploring through the Ontario Language and Science Curriculum Documents Analysi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홍후조-
dc.identifier.doi10.15708/kscs.33.3.201509.006-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과정연구, v.33, no.3, pp.125 - 149-
dc.relation.isPartOf교육과정연구-
dc.citation.title교육과정연구-
dc.citation.volume33-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25-
dc.citation.endPage14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03077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2015 개정 교육과정-
dc.subject.keywordAuthor핵심 개념-
dc.subject.keywordAuthor빅 아이디어-
dc.subject.keywordAuthor이해중심 교육과정-
dc.subject.keywordAuthor온타리오 주 교육과정-
dc.subject.keywordAuthor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core concept-
dc.subject.keywordAuthorbig idea-
dc.subject.keywordAuthorUnderstanding by Design (UbD)-
dc.subject.keywordAuthorOntario Canada Curriculum-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