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공계 진로의식 신장을 위한 초등 5~6학년용 설계기반 미래 유망직업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임유나 | - |
dc.contributor.author | 민부자 | - |
dc.contributor.author | 홍후조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4T21:48:09Z | - |
dc.date.available | 2021-09-04T21:48:09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issn | 1226-518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26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생명 ․의공학 관련 분야의 미래사회 유망직업 가운데 초등학교 5~6학년의 교과 내용과 연계가 가능한 직업들을 선정, ‘설계기반 미래 유망직업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타당성과 효과성을 확인한 것이다. 각 프로그램은 2009 개정 교과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교과별로 통합이 가능한 성취기준들을 추출한 후, 과학 ․기술 ․공학의 최신 이슈를 포함하고 STEAM 준거(틀)에 따라 집단 숙의를 거쳐9개월간 개발되었다. 또한 생명 ․ 의공학 관련 직업을 창의적 설계가강조된 모의적인 형태로 진로를 체험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이공계진로를 탐색하고 관련 진로에 대한 인식과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하였다. 프로그램의 검증 단계에서 STEAM 리더 스쿨에 적용한 결과,프로그램의 내용과 수준이 적합하고, 이공계 관련 직업에 대해 모의적인 경험을 함으로써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관심을 끌어낼 수 있었다는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또한 현장적용 과정을 통해 자료의 완성도를높일 수 있었다. 최종 개발된 STEAM 프로그램을 다른 학교의 일반학급에 투입한 결과, 초등학생들의 이공계 진로의식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기존의 과학 수업에비해 STEAM 프로그램 적용 수업에 대한 학생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교과교육과정 내용 기준이 더욱핵심적인 지식 및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대강화될 필요성, 교육과정재구성의 편리성을 높일 수 있도록 ‘통합을 위한 기준’의 제공,STEAM 프로그램을 재구성 또는 조직하고 수업을 할 수 있는 교사의능력 개발, STEAM과 같은 정책이나 프로그램의 효과를 얻기 위해장기간의 지속적인 지원의 필요성, 교과내에 통합된 진로교육의 강화등이 필요하다는 제언을 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과학교육학회 | - |
dc.title | 이공계 진로의식 신장을 위한 초등 5~6학년용 설계기반 미래 유망직업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Effect of Design−based STEAM Program for Boosting the Career Consciousness of 5~6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Natural Sciences and Engineering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홍후조 | - |
dc.identifier.doi | 10.14697/jkase.2015.35.1.007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35, no.1, pp.73 - 84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35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73 | - |
dc.citation.endPage | 8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7052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ience and technolo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EAM | - |
dc.subject.keywordAuthor | biotechnology and medical engineer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sign-based | - |
dc.subject.keywordAuthor | natural sciences and engineering care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reer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rriculum reconstitu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gram develop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과학기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융합인재교육(STEAM)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생명 ․ 의공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설계기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공계 진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진로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과정 재구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프로그램 개발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