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저가 항공사의 시장진입에 따른 기존 항공사의 전략적 대응The Strategic Response of the Existing Airline Against the Market Entry of a Low Cost Carrier

Other Titles
The Strategic Response of the Existing Airline Against the Market Entry of a Low Cost Carrier
Authors
이성희김대기여민영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low cost carrier; market entry; game theory; 저가항공사; 시장진입; 게임이론
Citation
상품학연구, v.33, no.3, pp.99 - 107
Indexed
KCI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33
Number
3
Start Page
99
End Page
10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283
DOI
10.36345/kacst.2015.33.3.010
ISSN
1226-6132
Abstract
저가항공사의 항공 시장 진입은 기존 항공사로 하여금 이익 확보를 위한 새로운 전략을 취하게 한다. 본 연구는 기존 항공사의 가능한 행동을 i) 서비스 차별화 강화, ii) 자회사로 저가 항공사를 도입하는 것의 두 가지 시나리오로 구분하여, 좌석의 대체가능성이 이익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조사하고, 기존 항공사와 경쟁 저가항공사의 이익을 비교하였다. 두 가지 종류의 대체가능성하에서 경쟁 양상은 어떻게 변하는지를 분석하기 위해서 게임 모형을 구성하였고, 연구 결과는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적절한 대체가능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대체가능성이 낮은 즉 서비스의 대체가 어려울 경우에 기존항공사가 i) 서비스 차별화 강화, ii) 자회사로 저가 항공사를 도입하는 것의 두 가지 시나리오에서 모두 높은 이익을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존 항공사의 경쟁 역량을 강화하는데 필요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미를 가지고 있고, 현실적으로는 실제 항공 산업 환경을 모형화 함으로써 기존 항공사 경영진에 적용 가능한 대안을 제시한다. 다만, 본 연구가 전략적 대응과 관련 패턴을 발견했지만, 제시된 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실제자료를 바탕으로 한 실증 조사가 필요하다고 보인다. 향후 연구는 비행기 수용인원을 고려한 전략을 다루면서, 연구의 초점을 기존항공사의 입장이 아닌 저가항공사의 시선으로 전환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DAE KI photo

KIM, DAE KI
경영대학 (경영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