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 항공사의 시장진입에 따른 기존 항공사의 전략적 대응The Strategic Response of the Existing Airline Against the Market Entry of a Low Cost Carrier
- Other Titles
- The Strategic Response of the Existing Airline Against the Market Entry of a Low Cost Carrier
- Authors
- 이성희; 김대기; 여민영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상품학회
- Keywords
- low cost carrier; market entry; game theory; 저가항공사; 시장진입; 게임이론
- Citation
- 상품학연구, v.33, no.3, pp.99 - 10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상품학연구
- Volume
- 33
- Number
- 3
- Start Page
- 99
- End Page
- 10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283
- DOI
- 10.36345/kacst.2015.33.3.010
- ISSN
- 1226-6132
- Abstract
- 저가항공사의 항공 시장 진입은 기존 항공사로 하여금 이익 확보를 위한 새로운 전략을 취하게 한다. 본 연구는 기존 항공사의 가능한 행동을 i) 서비스 차별화 강화, ii) 자회사로 저가 항공사를 도입하는 것의 두 가지 시나리오로 구분하여, 좌석의 대체가능성이 이익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조사하고, 기존 항공사와 경쟁 저가항공사의 이익을 비교하였다. 두 가지 종류의 대체가능성하에서 경쟁 양상은 어떻게 변하는지를 분석하기 위해서 게임 모형을 구성하였고, 연구 결과는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적절한 대체가능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대체가능성이 낮은 즉 서비스의 대체가 어려울 경우에 기존항공사가 i) 서비스 차별화 강화, ii) 자회사로 저가 항공사를 도입하는 것의 두 가지 시나리오에서 모두 높은 이익을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존 항공사의 경쟁 역량을 강화하는데 필요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미를 가지고 있고, 현실적으로는 실제 항공 산업 환경을 모형화 함으로써 기존 항공사 경영진에 적용 가능한 대안을 제시한다. 다만, 본 연구가 전략적 대응과 관련 패턴을 발견했지만, 제시된 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실제자료를 바탕으로 한 실증 조사가 필요하다고 보인다. 향후 연구는 비행기 수용인원을 고려한 전략을 다루면서, 연구의 초점을 기존항공사의 입장이 아닌 저가항공사의 시선으로 전환할 수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