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ORPG 게임 내 계정도용 탐지 모델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identity theft detection model in MMORPG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identity theft detection model in MMORPGs
- Authors
- 김하나; 곽병일; 김휘강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정보보호학회
- Keywords
- Identity theft; Online game security; User behavior analysis; MMORPG
- Citation
- 정보보호학회논문지, v.25, no.3, pp.627 - 63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정보보호학회논문지
- Volume
- 25
- Number
- 3
- Start Page
- 627
- End Page
- 63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285
- DOI
- 10.13089/JKIISC.2015.25.3.627
- ISSN
- 1598-3986
- Abstract
- 온라인 게임시장의 성장으로 아이템 거래시장이 활성화됨에 따라 아이템 현금 거래시장은 1조 6,000억원 규모로 성장하였으며, 활성화된 시장으로 인해 아이템 및 게임머니의 현금화가 용이하게 되었다. 이러한 특성으로 악의적인 사용자들은 온라인 게임에서 계정도용을 통해 금전적인 가치가 높은 희귀 아이템 및 게임머니를 탈취하여 현금화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MMORPG(Massive Multi-user Online Role Playing Game)내에서의 계정도용자들의 행위분석을 통한 계정도용 탐지모델을 제안한다. 계정도용의 경우 현금화 시킬 수 있는 아이템 및 게임머니를 탈취해야하기 때문에 게임 행동상에서 경제활동에 치중되어 있으며 아이템 생산, 아이템 판매, 게임머니 획득 이라는 특정 시퀀스를 가지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계정도용 탐지모델을 제안하였으며, 본 논문의 탐지모델을 활용하여 분류한 결과 84%의 정확도를 보였다. 더불어 거래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계정도용 시 발생하는 거래특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School of Cyber Security > Department of Information Security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285)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