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PS 게임 서버 로그 분석을 통한 클라이언트 단 치팅 탐지 기능 개선에 관한 연구A research on improving client based detection feature by using server log analysis in FPS games
- Other Titles
- A research on improving client based detection feature by using server log analysis in FPS games
- Authors
- 김선민; 김휘강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정보보호학회
- Keywords
- Online game security solution; FPS Online game security; FPS Server log analysis
- Citation
- 정보보호학회논문지, v.25, no.6, pp.1465 - 147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정보보호학회논문지
- Volume
- 25
- Number
- 6
- Start Page
- 1465
- End Page
- 147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296
- DOI
- 10.13089/JKIISC.2015.25.6.1465
- ISSN
- 1598-3986
- Abstract
- 일반적으로 온라인 게임에서 사용하는 치팅 프로그램 탐지 모델은 클라이언트 단의 치팅 흔적을 조사하여 이를실시간으로 탐지하는 방식과 서버의 누적 로그에 탐지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치팅 유저를 분류하는 서버 단 탐지 모델로 나누어진다. 클라이언트 탐지 모델은 Anti-reversing 기능 제공과 게임 메모리 변조와 같은 다양한 치팅 공격에 대한 탐지가 가능하나, 탐지 모듈이 클라이언트 단에 배포되어 동작하여 분석 및 우회가 가능할 뿐 아니라 오탐지로 인해 기능의 확장에 한계가 있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이로 인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서버 로그 분석 탐지모델은 강력한 탐지 및 높은 정확도를 자랑하나, FPS와 같이 저 사양의 쉽고 단순한 접근성을 가진 로그 데이터만으로는 치팅 유저와 일반 유저 사이의 유의미한 차이점을 찾기가 어려워 이를 활용하지 못하는 단점이 존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상기한 두 탐지 모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클라이언트 단의 게임 보안 솔루션의 로그 정보와 서버 로그를 융합한 실험을 통해 효율적인 탐지 모델을 재설계 하였으며 실제 서비스 중인 FPS 게임에 이를 검증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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