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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궤도 하부구조물 평가를 위한 타격식 관입 롯드가 체결된 콘 관입기의 개발 및 적용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one Penetrometer with Impact Penetration Rod for Evaluation of Track Substructure

Other Titles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one Penetrometer with Impact Penetration Rod for Evaluation of Track Substructure
Authors
홍원택변용훈김상엽최찬용이종섭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지반환경공학회
Keywords
콘 관입시험; 원추관입저항력; 동적 콘 관입지수; 마찰저항력; 철도궤도 하부구조물; Cone penetration test; Cone tip resistance; DCPI; Friction resistance; Track substructure
Citation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v.16, no.2, pp.45 - 5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Volume
16
Number
2
Start Page
45
End Page
5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307
DOI
10.14481/jkges.2015.16.2.45
ISSN
1598-0820
Abstract
철도궤도 하부구조물의 유지, 보수 및 과다설계에 따른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궤도 하부구조물의 강도 및 강성특성에 대한 정확한 평가는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궤도 하부구조물의 상태를 평가하기 위한 콘 관입기(CPI)를 개발하였으며, 적용성 검증을 위하여 실내실험과 현장실험을 수행하였다. CPI를 이용한 철도궤도 하부구조물 평가의 결과로서 획득되는 결과는 동적 콘 관입지수(DCPI), 원추관입저항력(qc), 마찰저항력(fs) 및 마찰력비(Fr)이다. 실험결과, 실내실험의 경우 도상자갈층에서 획득한 동적 콘 관입지수와 상부노반층에서 획득한 원추관입저항력, 마찰저항력 및 마찰비는 조성한 시료에 대하여 신뢰할 만한 결과를 보였다. 현장실험의 경우 도상자갈층의 경계면을 명확히 구분해 내었으며, 상부노반층의 불연속면을 감지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CPI는 동적 관입과 정적 관입 방법을 이용함으로써 궤도 하부구조물 평가에 유용한 방법이 될 것이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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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Jong Sub
공과대학 (건축사회환경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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