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궤도 하부구조물 평가를 위한 타격식 관입 롯드가 체결된 콘 관입기의 개발 및 적용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one Penetrometer with Impact Penetration Rod for Evaluation of Track Substructure
- Other Titles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one Penetrometer with Impact Penetration Rod for Evaluation of Track Substructure
- Authors
- 홍원택; 변용훈; 김상엽; 최찬용; 이종섭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지반환경공학회
- Keywords
- 콘 관입시험; 원추관입저항력; 동적 콘 관입지수; 마찰저항력; 철도궤도 하부구조물; Cone penetration test; Cone tip resistance; DCPI; Friction resistance; Track substructure
- Citation
-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v.16, no.2, pp.45 - 5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 Volume
- 16
- Number
- 2
- Start Page
- 45
- End Page
- 5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307
- DOI
- 10.14481/jkges.2015.16.2.45
- ISSN
- 1598-0820
- Abstract
- 철도궤도 하부구조물의 유지, 보수 및 과다설계에 따른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궤도 하부구조물의 강도 및 강성특성에 대한 정확한 평가는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궤도 하부구조물의 상태를 평가하기 위한 콘 관입기(CPI)를 개발하였으며, 적용성 검증을 위하여 실내실험과 현장실험을 수행하였다. CPI를 이용한 철도궤도 하부구조물 평가의 결과로서 획득되는 결과는 동적 콘 관입지수(DCPI), 원추관입저항력(qc), 마찰저항력(fs) 및 마찰력비(Fr)이다. 실험결과, 실내실험의 경우 도상자갈층에서 획득한 동적 콘 관입지수와 상부노반층에서 획득한 원추관입저항력, 마찰저항력 및 마찰비는 조성한 시료에 대하여 신뢰할 만한 결과를 보였다. 현장실험의 경우 도상자갈층의 경계면을 명확히 구분해 내었으며, 상부노반층의 불연속면을 감지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CPI는 동적 관입과 정적 관입 방법을 이용함으로써 궤도 하부구조물 평가에 유용한 방법이 될 것이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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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Civil, Environmental and Architectur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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