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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사회복지의 이념과 실천 방식에 대한 재성찰 - 종교사회복지의 이론화작업의 일환으로Principle and Way of Practice of Religious Social Welfare: A Reconsideration for Theory Establishment

Other Titles
Principle and Way of Practice of Religious Social Welfare: A Reconsideration for Theory Establishment
Authors
전명수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사회역사학회
Keywords
종교사회복지; 긍휼; 정의; 시민사회; 전인적 봉사; 영적 돌봄; 종교의사회참여; Religious Social Welfare; Compassion; Justice; Civil Society; Holistic Service; Spiritual Care; Social Engagement of Religion
Citation
담론201, v.18, no.2, pp.65 - 92
Indexed
KCI
Journal Title
담론201
Volume
18
Number
2
Start Page
65
End Page
9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322
DOI
10.17789/discou.2015.18.2.003
ISSN
1598-1118
Abstract
이 글은 ‘종교사회복지’가 하나의 독자적인 학문 영역으로 정착되면서 그 이론화작업이 본격적으로 시도될 필요가 있다는 관점에서 수행되었다. 종교사회복지는종교가 주체가 되어 수행하는 복지활동이어서 ‘종교’의 의미와 구현방식이 핵심이될 것이다. 그간 종교사회복지는 선교(포교)의 수단이 될 위험성에 대한 연구자들의우려와 비판이 있었으나 각 종교별 연구사에서는 그 정체성 확립을 위해 종교성을강화하려는 움직임이 보인다. 대부분의 종교는 어느 것이든 이념적으로 어려운 이들에 대한 복지적 시선을갖고 있고, 신자들에게 어려운 이들을 측은히 여기는 마음을 갖도록 고취한다. 우드노우(Robert Wuthnow)는 이 불쌍히 여기는 마음을 긍휼(compassion)로규정하면서 긍휼이 개인적인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사회적 차원, 특히 정의의 문제로 확대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정의와 긍휼은 함께 나란히 간다는 것으로, 중요한 것은 개인적인 차원의 긍휼과 전체 사회를 위한 좀 더 광범위한 정의감 사이의‘건강한 균형’을 발견하는 것이라는 주장이다. 정의구현을 위해서는 종교와 시민사회의 연계가 요구되고 있으나 종교별 사회복지에서 종교성의 강화가 요구되고 있다는 점에 비추어볼 때 이 연계에서 나타나는 문제는 바로 ‘종교’에 있을 것이다. 밀러(Donald E. Miller)와 야마모리(Tetsunao Yamamori)는 종교의 사회참여가 종교 경전(성서)의 통전적 이해에 기반한 ‘전인적 사역’에 근거해야 함을 주장했는데, 이것은 복지활동을 중심으로 바꾸어 말하면 정의구현운동이 단지 정치와 사회제도에만 초점을 두어서는 안 되고 복지 대상자들에 대한 신체·정신·영적인 접근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전인적 봉사’가 되어야 한다는 의미여서 정의를긍휼에 포함시킨 우드노우 논의와의 접점을 보여준다. 최근 종교의 사회적 영향력이 쇠퇴하고 있으나 사회복지활동을 통한 종교계의사회참여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는 일치된 조사 결과가 나오고 있다. 따라서 종교가 좀 더 적극적으로 인간에 대한 정치·경제·사회적 책임과 영적 돌봄을함께 하는 전인적 복지활동에 참여한다면 종교의 위상은 점차 나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종교와 사회복지는 언제나 함께 하는 동반자가 되어야만 한다는 것이 종교사회복지 이론화작업의 출발점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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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Public Policy > Division of Public Sociology and Korean Unification/Diplomac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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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UN, Myung soo
공공정책대학 (공공사회·통일외교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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