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계선형모형(HLM)을 적용한 초등학생의 학생-교사애착, 학급풍토, 학교행복감의 관계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최현주 | - |
dc.contributor.author | 정윤미 | - |
dc.contributor.author | 김지원 | - |
dc.contributor.author | 이상민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4T21:57:09Z | - |
dc.date.available | 2021-09-04T21:57:09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issn | 1229-065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343 | - |
dc.description.abstract | 초등학생은 학교생활의 대부분을 담임교사와 함께 한 교실에서 보낸다. 담임교사와 학생들의 상호작용은 ‘반 분위기’라 불리는 고유의 조직풍토를 형성하여 학생들의 학교적응이나 학교 만족도, 학교행복감 등과 같은 학교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는 위계선형모형(Hierarchical Linear Modeling)을 이용하여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및 학급풍토가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학생-교사애착과 학급풍토는 학생수준(1수준) 뿐 아니라 학급수준(2수준)에서도 학교행복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수준에서는 학생-교사애착과 학급풍토의 영향력이 유사했으나, 2수준에서는 학생-교사애착이 학급풍토보다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1수준의 학생-교사애착과 2수준의 학급풍토는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긍정적인 학급풍토는 교사와의 애착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의 행복감이 낮아지지 않도록 완충 작용을 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아동들의 학교행복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들이 논의되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사회및성격심리학회 | - |
dc.title | 위계선형모형(HLM)을 적용한 초등학생의 학생-교사애착, 학급풍토, 학교행복감의 관계 | - |
dc.title.alternative | A multilevel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among student-teacher attachment, classroom climate, and school happiness of elementary studen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상민 | - |
dc.identifier.doi | 10.21193/kjspp.2015.29.3.00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v.29, no.3, pp.129 - 149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 - |
dc.citation.title |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 - |
dc.citation.volume | 29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29 | - |
dc.citation.endPage | 14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2019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생-교사 애착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급풍토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교행복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위계선형모형(HLM)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udent-teacher attach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lassroom Climat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hool Happi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HLM(Hierarchical Linear Model)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