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위계선형모형(HLM)을 적용한 초등학생의 학생-교사애착, 학급풍토, 학교행복감의 관계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현주-
dc.contributor.author정윤미-
dc.contributor.author김지원-
dc.contributor.author이상민-
dc.date.accessioned2021-09-04T21:57:09Z-
dc.date.available2021-09-04T21:57:09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1229-0653-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343-
dc.description.abstract초등학생은 학교생활의 대부분을 담임교사와 함께 한 교실에서 보낸다. 담임교사와 학생들의 상호작용은 ‘반 분위기’라 불리는 고유의 조직풍토를 형성하여 학생들의 학교적응이나 학교 만족도, 학교행복감 등과 같은 학교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는 위계선형모형(Hierarchical Linear Modeling)을 이용하여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및 학급풍토가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학생-교사애착과 학급풍토는 학생수준(1수준) 뿐 아니라 학급수준(2수준)에서도 학교행복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수준에서는 학생-교사애착과 학급풍토의 영향력이 유사했으나, 2수준에서는 학생-교사애착이 학급풍토보다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1수준의 학생-교사애착과 2수준의 학급풍토는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긍정적인 학급풍토는 교사와의 애착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의 행복감이 낮아지지 않도록 완충 작용을 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아동들의 학교행복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들이 논의되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사회및성격심리학회-
dc.title위계선형모형(HLM)을 적용한 초등학생의 학생-교사애착, 학급풍토, 학교행복감의 관계-
dc.title.alternativeA multilevel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among student-teacher attachment, classroom climate, and school happiness of elementary student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상민-
dc.identifier.doi10.21193/kjspp.2015.29.3.00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v.29, no.3, pp.129 - 149-
dc.relation.isPartOf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dc.citation.title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dc.citation.volume29-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29-
dc.citation.endPage14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02019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학생-교사 애착-
dc.subject.keywordAuthor학급풍토-
dc.subject.keywordAuthor학교행복감-
dc.subject.keywordAuthor위계선형모형(HLM)-
dc.subject.keywordAuthorStudent-teacher attachment-
dc.subject.keywordAuthorClassroom Climate-
dc.subject.keywordAuthorSchool Happiness-
dc.subject.keywordAuthorHLM(Hierarchical Linear Model)-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ang Min photo

Lee, Sang Mi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