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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계선형모형(HLM)을 적용한 초등학생의 학생-교사애착, 학급풍토, 학교행복감의 관계A multilevel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among student-teacher attachment, classroom climate, and school happiness of elementary students

Other Titles
A multilevel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among student-teacher attachment, classroom climate, and school happiness of elementary students
Authors
최현주정윤미김지원이상민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사회및성격심리학회
Keywords
학생-교사 애착; 학급풍토; 학교행복감; 위계선형모형(HLM); Student-teacher attachment; Classroom Climate; School Happiness; HLM(Hierarchical Linear Model)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v.29, no.3, pp.129 - 14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Volume
29
Number
3
Start Page
129
End Page
14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343
DOI
10.21193/kjspp.2015.29.3.007
ISSN
1229-0653
Abstract
초등학생은 학교생활의 대부분을 담임교사와 함께 한 교실에서 보낸다. 담임교사와 학생들의 상호작용은 ‘반 분위기’라 불리는 고유의 조직풍토를 형성하여 학생들의 학교적응이나 학교 만족도, 학교행복감 등과 같은 학교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는 위계선형모형(Hierarchical Linear Modeling)을 이용하여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및 학급풍토가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학생-교사애착과 학급풍토는 학생수준(1수준) 뿐 아니라 학급수준(2수준)에서도 학교행복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수준에서는 학생-교사애착과 학급풍토의 영향력이 유사했으나, 2수준에서는 학생-교사애착이 학급풍토보다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1수준의 학생-교사애착과 2수준의 학급풍토는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긍정적인 학급풍토는 교사와의 애착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의 행복감이 낮아지지 않도록 완충 작용을 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아동들의 학교행복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들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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