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업의 시민성과 시장공공성Corporate Citizenship and Market Publicness

Other Titles
Corporate Citizenship and Market Publicness
Authors
조대엽홍성태
Issue Date
2015
Publisher
고려대학교 한국사회연구소
Keywords
기업 시민성; 시장공공성; 윤리경영; 전략적 사회공헌; 사회적기업; corporate citizenship; market publicness; business ethics; strategic philanthropy; social enterprise
Citation
한국사회, v.16, no.2, pp.3 - 4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사회
Volume
16
Number
2
Start Page
3
End Page
4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451
DOI
10.22862/kjsr.2015.16.2.001
ISSN
1229-036X
Abstract
이 글은 기업의 시민성 구조를 시장영역에 내재된 공공성의 질서라는 관점에서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기업의 시민성을 구조화하는 세 가지 요소와 시장공공성의 특성에 논의를 집중한다. 첫째는 기업의 윤리경영을 통해 구현되는 것으로서, 시장에 내재된 사회의 공적 질서를 의미하는 ‘규범적 공공성’이다. 둘째는신자유주의 이후 기업의 전략적 사회공헌활동에서 나타난 ‘제한적 시장공공성’이다. 마지막으로 사회적기업과 사회적경제의 새로운 질서를 추동하는 ‘적극적 시장공공성’이다. 이 글은 기업 스스로가 규범적 공공성을 바로잡지 않고서는 어떠한전략도 제한적 시장공공성 안에서 소모적인 것으로 변질될 수밖에 없음을 역설한다. 시장공공성은 시민사회의 공공성과 접점의 영역을 활성화하는 전략에 기초해재구조화될 필요가 있다. 이런 맥락에서 ‘시장에서 사회로’, ‘사회에서 시장으로’ 공공성을 투과시키는 새로운 메커니즘으로서 ‘적극적 시장공공성’의 실행을 강조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Soci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Dae Yop photo

Cho, Dae Yop
문과대학 (사회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