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시민성과 시장공공성Corporate Citizenship and Market Publicness
- Other Titles
- Corporate Citizenship and Market Publicness
- Authors
- 조대엽; 홍성태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고려대학교 한국사회연구소
- Keywords
- 기업 시민성; 시장공공성; 윤리경영; 전략적 사회공헌; 사회적기업; corporate citizenship; market publicness; business ethics; strategic philanthropy; social enterprise
- Citation
- 한국사회, v.16, no.2, pp 3 - 49
- Pages
- 4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사회
- Volume
- 16
- Number
- 2
- Start Page
- 3
- End Page
- 4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451
- DOI
- 10.22862/kjsr.2015.16.2.001
- ISSN
- 1229-036X
- Abstract
- 이 글은 기업의 시민성 구조를 시장영역에 내재된 공공성의 질서라는 관점에서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기업의 시민성을 구조화하는 세 가지 요소와 시장공공성의 특성에 논의를 집중한다. 첫째는 기업의 윤리경영을 통해 구현되는 것으로서, 시장에 내재된 사회의 공적 질서를 의미하는 ‘규범적 공공성’이다. 둘째는신자유주의 이후 기업의 전략적 사회공헌활동에서 나타난 ‘제한적 시장공공성’이다. 마지막으로 사회적기업과 사회적경제의 새로운 질서를 추동하는 ‘적극적 시장공공성’이다. 이 글은 기업 스스로가 규범적 공공성을 바로잡지 않고서는 어떠한전략도 제한적 시장공공성 안에서 소모적인 것으로 변질될 수밖에 없음을 역설한다. 시장공공성은 시민사회의 공공성과 접점의 영역을 활성화하는 전략에 기초해재구조화될 필요가 있다. 이런 맥락에서 ‘시장에서 사회로’, ‘사회에서 시장으로’ 공공성을 투과시키는 새로운 메커니즘으로서 ‘적극적 시장공공성’의 실행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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