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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SNS의 특성이 미디어 인게이지먼트를 매개로 브랜드 인게이지먼트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the Characteristics of Corporate Brand’s SNS on Brand Engagement: The Mediating Effect of Media Engagement

Other Titles
The Effects of the Characteristics of Corporate Brand’s SNS on Brand Engagement: The Mediating Effect of Media Engagement
Authors
이윤우노원희정연승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전략마케팅학회
Keywords
기업브랜드 SNS; 미디어 인게이지먼트; 브랜드 인게이지먼트; 신뢰; Company Brand SNS; Media Engagement; Brand Engagement; Trust
Citation
마케팅논집(Journal of Marketing Studies), v.23, no.3, pp.53 - 76
Indexed
KCI
Journal Title
마케팅논집(Journal of Marketing Studies)
Volume
23
Number
3
Start Page
53
End Page
7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581
ISSN
1229-3180
Abstract
SNS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이를 통해 연결되어 있는 사람들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새로운의견의 표출, 정보의 교환과 공유, 즐거움과 위안 등을 추구한다.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새로운네트워크의 형성과 관계 구축은 사회자본을 생성하고 구성하는 요인이라는 점에서 의미를 가지며, 최근 기업들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인식하면서 자사의 브랜드를 커뮤니케이션 할 목적으로 브랜드 SNS를 많이 활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최근에 대두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측면의 강한 결속과 몰입을 의미하는 인게이지먼트의 관점에서 브랜드 SNS를 연구하고자 한다. 브랜드 SNS의 어떤 특성이 궁극적으로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인게이지먼트를 높일 수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하였으며, 브랜드 SNS의 특성과 브랜드 인게이지먼트를 매개하는 요소로 미디어 인게이지먼트를 채택하였다. 그리고 미디어 인게이지먼트가 브랜드 인게이지먼트에 미치는 영향을 증대시키는 조절변수로 미디어에대한 신뢰를 선정하였다.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와 전문가 심층면접 분석을 통해 정보 품질성, 정보 흥미성, 정보 접근성, 상호작용성이라는 4가지 브랜드 SNS의 주요 특성을 도출하였고, 이들 변수가 미디어 인게이지먼트를 매개로 브랜드 인게이지먼트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미디어 인게이지먼트와 브랜드 인게이지먼트 사이에서 브랜드 SNS에대한 신뢰가 미치는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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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Global Business > Global Business in Division of Convergence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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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H, Won hee
글로벌비즈니스대학 (융합경영학부 글로벌경영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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