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쇼핑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 중국, 미국, 일본 4개국 비교The Effects of Customer Characteristics on Mobile Shopping Satisfaction: Comparison of Korea, China, U.S. and Japan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Customer Characteristics on Mobile Shopping Satisfaction: Comparison of Korea, China, U.S. and Japan
- Authors
- 박철; 전종근; 이태민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국제경영학회
- Keywords
- 모바일 쇼핑; 만족도; 스마트폰 지식; 정보공유 성향; 프라이버시 염려; 비교 문화적 연구; 문화; 연령; 성별; mobile shopping; satisfaction; smartphone knowledge; tendency to information sharing; privacy concern; cross-cultural research; culture; gender; age
- Citation
- 국제경영연구, v.26, no.2, pp.99 - 12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국제경영연구
- Volume
- 26
- Number
- 2
- Start Page
- 99
- End Page
- 12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592
- DOI
- 10.14365/ibj.2015.26.2.4
- ISSN
- 1598-2718
- Abstract
-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로 모바일 비즈니스가 활발해지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모바일 쇼핑의 성장세가 가장 두드러지고 있다. 모바일 쇼핑이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중요하기에 본 연구에서는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개인성향 변수를 중심으로 분석해 보았다. 이를 위해 한국, 중국, 미국, 일본 4개국의 모바일 쇼핑 이용자 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스마트폰지식, 정보공유성향, 프라이버시염려, 성별, 연령, 국적 등을 독립변수로 한 회귀모형을 구성하여 검증한 결과, 프라이버시 염려를 제외한 모든변수가 모바일 쇼핑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스마트폰 지식과 정보공유성향이 높을수록, 젊고 여성일수록 모바일 쇼핑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미국, 일본, 중국, 한국 순으로 모바일 쇼핑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왔다. 실증 결과를 토대로 하여 모바일 쇼핑업체는 어떤 소비자를 타겟으로 하여 전략을펼칠 것인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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