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서비스를 이용하는 온라인 소매상의 최적 가격 전략Optimal Pricing Strategy for Referred Online Retailers
- Other Titles
- Optimal Pricing Strategy for Referred Online Retailers
- Authors
- 김기훈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생산관리학회
- Keywords
- online marketplace; online retailer; pricing strategy; referral service; two-sided markets; 가격 전략; 소개 서비스; 양면 시장; 온라인 소매상; 온라인 시장
- Citation
- 한국생산관리학회지, v.26, no.1, pp.87 - 10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생산관리학회지
- Volume
- 26
- Number
- 1
- Start Page
- 87
- End Page
- 10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612
- DOI
- 10.21131/kopoms.26.1.201502.87
- ISSN
- 1229-831X
- Abstract
- 온라인 소매상이 온라인 시장의 소개 서비스를 통하여 동일 제품을 판매할 때, 온라인 소매상은 원래의 사이트와 온라인 시장의 제품 판매 가격을 정하게 된다. 본 연구는 온라인 소매상을 찾은 고객의 특성, 온라인 시장에서의 경쟁 정도, 그리고 소개 수수료 등에 따라서 온라인 소매상이 취해야 하는 최적의 가격 전략을 분석한다. 온라인 시장의 경쟁 정도가 강하고, 온라인 소매상을 찾는 충성 고객의 수가 상대적으로 많고, 소개 수수료가 낮을수록 온라인 소매상은 원래의 사이트에서 더 비싸게 제품을 판매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G마켓에 참여하는 소규모 의류 온라인 소매상 및 백화점, 홈쇼핑 온라인 몰의 가격과 비교하여 본 논문의 분석 결과와 부합하는 면이 있음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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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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