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과서에 실린 예시 단어의 사용 빈도와 전형성 분석 - 2011 중학교 교과서 단어 형성법 단원의 ‘파생어’ 내용을 중심으로A Study of Frequency and Typicality of Example Words Used in Textbooks

Other Titles
A Study of Frequency and Typicality of Example Words Used in Textbooks
Authors
정지현김승정신희성
Issue Date
2015
Publisher
국어교육학회
Keywords
교과서; 파생어; 예시 단어; 사용 빈도; 전형성; Textbook; Derived word; Example word; Frequency; Typicality
Citation
국어교육학연구, v.50, no.3, pp.235 - 266
Indexed
KCI
Journal Title
국어교육학연구
Volume
50
Number
3
Start Page
235
End Page
26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663
DOI
10.20880/kler.2015.50.3.235
ISSN
1225-8571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2011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교과서 14종을 대상으로 하여서 단어 형성법 단원 파생어 내용을 설명하면서 실린 예시 단어의 빈도와 전형성을 분석하였다. 분석의 범위를 교과서 개념 이해 영역에서 다루어진 예시 단어로 국한하였다. 파생어 사용 빈도 분석 결과, 접두 파생어 중 사용 빈도가 높은 5개는 차례로 ‘치솟다(323), 맨발(221), 짓밟다(201), 한여름(195), 참기름(170)’이었고 사용 빈도가 0-2인 파생형이 ‘덧버선, 풋김치, 개철쭉’ 등 24개가 있었다. 접미 파생어 중 사용 빈도가 높은 5개는 차례로 ‘손님(2500), 놀이(1613), 길이(1156), 높이(920), 날개(876)’이었고 사용 빈도가 0-2인 파생형이 ‘구두장이(2), 먹보(1), 잠보(1), 침질(1), 꾀보(0)’의 5개가 있었다. 전형성 분석 결과, 접사에서는 다른 범주와의 경계가 모호한 접두사로 ‘늦-’, ‘참-’이 있었고 다른 범주와의 경계가 모호한 접미사로 ‘-님’, ‘-기’가 있었다. 파생어에서는 공시적으로 ‘어근+접사’ 구성이 아닌 파생어 ‘풋내기’가 교과서에서 사용되었음이 밝혀졌다. 빈도와 전형성 분석 결과 빈도에 따라 예시 단어가 재검토되어야 하고 이때 접사 빈도와 파생어 빈도뿐만 아니라 어근 빈도 또한 복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함이 논의되었고 빈도와 전형성에 있어 그 정도가 불일치하는 단어의 경우 개념 이해 단계가 아닌 탐구 단계에서 다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