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등과 수월성을 고려한 중국의 정보교육과정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자미 | - |
dc.contributor.author | 이원규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4T23:02:19Z | - |
dc.date.available | 2021-09-04T23:02:19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issn | 1598-501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687 | - |
dc.description.abstract | 국가 교육과정의 구성은 교육 전반의 평등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교육의 평등은 획일적인 동일성 뿐 아니라 공정성의 관점에서도 논의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중국의 정보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평등과 수월성을 어떻게 고려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중국은 2000년개정된 정보교육과정을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다. 국가 수준에서는 교수내용과 평가에 도움이 되는내용이 제공되며, 그 내용에 근거하여 각 지역 교육과정이 완성된다. 중국은 의무교육과정에서는 모든 학생들에게 동일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평등을 고려하고있으며,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요구와 능력을 반영할 수 있는 수월성의 관점으로 진행되고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진행 중인 S/W 교육에 대한 논의와 교육과정 구성에서 어떤 숙의가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 |
dc.title | 평등과 수월성을 고려한 중국의 정보교육과정 | - |
dc.title.alternative | China’s informatics curriculum to consider equality and excellenc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자미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원규 | - |
dc.identifier.doi | 10.32431/kace.2015.18.2.00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8, no.2, pp.11 - 20 | - |
dc.relation.isPartOf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18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1 | - |
dc.citation.endPage | 2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7899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National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formatics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ina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국가 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보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중국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