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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lphi기법과 AHP를 이용한 모터스포츠 활성화 정책개발Using the Delphi Method and AHP Motorsport activation policy development

Other Titles
Using the Delphi Method and AHP Motorsport activation policy development
Authors
박봉순한남희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Keywords
Delphi기법; AHP; 모터스포츠; 정책개발; Motor Sports; Policy Delphi Technique; AHP Utilized
Citation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v.20, no.5, pp.57 - 7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Volume
20
Number
5
Start Page
57
End Page
7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697
ISSN
1229-8514
Abstract
이 연구는 모터스포츠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정책방안 및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선 모터스포츠에 대한 문헌 연구 중심으로 설계된 전문가들의 1차 상세 정책 연구를 통해 개발되었다. 델파이 2차 조사에서는 1차의 질문지들이 항목별, 그리고 각 평가 분야의 전문가 답변과 동일한 답변의 분석에 따라 수정, 보완, 추가, 삭제되었다. 최종적으로 1, 2차 델파이 조사에서 나온 모터스포츠 활성화 정책 요인에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모터스포츠 활성화 정책이 필요하며 자동차 산업 개발 기여, 새로운 스포츠 환경 조성 준비, 또 다른 형태의 스포츠 필요, 모터스포츠에 대한 사회적 인지도의 전반적 개선, 레저시간 활용 및 삶의 질 개선, 정확한 자동차 문화의 확립 등이 중요한 요소라고 답변했다. 둘째, 모터스포츠의 활성화 정책의 주요 요인으로 행정·재정, 조직, 시설, 프로그램, 리더십, PR의 6가지가 제시되었다. 행정·재정이 중요한 요소라고 대답한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프로그램 요인, PR 요인, 리더십 요인, 조직 요인, 시설 요인 순서로 응답이 나왔다. 셋째, 모터스포츠 활성화 정책 중 행정·재정 분야의 세부 요인으로 경주를 위한 재원 조달 및 세금 감면 시스템 도입이 가장 높은 응답을 받았다. 장기적 정책 계획, 관련 법안 제정과 정부 행정 시스템 확립, 관련 부처 사이의 협력과 독점 부서의 개방 등 순서로 응답이 나왔다. 넷째, 조직 분야에서는 시설 간 협력 구축이 가장 많은 응답을 받았으며, 그 다음으로 많은 응답이 나온 부문은 사회 활동 기관과의 연계 구축이었다. 그 이외에 교육 전문가와 테스트 기관의 선정, 기존 스포츠 조직의 주관 조직 개방 등의 순서로 응답이 나왔다. 다섯째, 시설 분야에서 시설 사용의 제한된 기회 개선이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했다. 그 이외의 답변에는 안전 교육 시설 확립, 시설에 대한 세금 완화, 사용자 편의 시설 확대, 민관 시설의 공공 의사소통을 위한 공간 제공 등이 있었다. 여섯째, 프로그램 분야에 있어서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공공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민간 경주대회 유치, 사고 방지 프로그램 개발 순서로 답변이 나왔다. 일곱째, 리더십 분야의 활성화 정책 세부 요인으로는 모터스포츠에 전담하는 리더십 부재가 가장 큰 응답을 얻었다. 그 이외에 실질적 지도자 운영 개선, 리더십의 전문성 및 자질 부족, 리더십 활용 부족, 지도자 육성 불충분 등이 꼽혔다. 마지막으로, PR분야 세부요인으로 취미에 대한 인지도 부재, 삶의 질 개선이 가장 많은 응답을 받았으며, 그 다음으로 경주 참여에 대한 인식 부족이 응답되었다. 그 이외에 경주에 대한 정보 부족과 모터스포츠에 대한 흥미를 돋울 수 있는 시스템 부재에 대한 응답이 있었다. 문헌 조사 및 델파이 기법을 통해 우선 목적으로 모터스포츠 활성화 정책 방도가 제안되었다. 항목 평가 기반에서 활성화 주요 요인의 우선순위 형성 과정에 대한 공정성 및 전문성이 보장되었다. AHP 기법을 채용한 질문지는 일련의 전문가 집단에 제공되었으며 이들은 델파이 기법 기반 조사에도 응답을 한 바 있는 전문가들이다. 그러고 나서 계층 구조 모델을 작성하였다. 그리고 그 결론에 따라 모터스포츠 활성화 정책 개발의 우선순위들이 도출되었다. 행정·재정, 조직, 시설, 프로그램, 리더십, PR의 6가지 우선순위 및 총 27가지의 세부 중요 요인들이 분석되고 정책 개발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 결과로서 모터스포츠 활성화하기 위한 가장 중요 요인은 행정·재정 분야였다. 그 다음으로 프로그램, PR, 조직, 리더십, 시설 순서로 중요도가 언급되었다. 마지막으로, 27가지 세부 중요 요인 중 경주를 위한 재원 조달과 세금 감면 시스템의 도입이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그 다음의 중요 정책 요인은 다양한 프로그램과 대중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장기 정책 계획, 민간 경주대회 유치 등의 순서로 선정되었다. 한편, 이 연구에서 제일 응답이 적었던 분야는 시설 분야에서 민관 시설의 공공 의사소통 공간 제공이었으며, 이는 정책 개발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간주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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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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