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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근대 해상법 120년의 성과와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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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인현-
dc.date.accessioned2021-09-04T23:10:05Z-
dc.date.available2021-09-04T23:10:05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1598-8015-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756-
dc.description.abstract120년전 개항에 뒤이어 서양의 문물이 들어오면서 이 땅에 근대적 사법체제가 만들어졌다. 개항은 상품의 이동을 동반하는 것이었다. 우리나라도 1880년대에 용선계약이 사용되었다. 이러한 운송계약을 다루는 해상법은 구한말과 일제시대를 거치면서 영국을 비롯한 유럽과 일본의 영향하에 놓여있었다. 해방과 더불어 해상법교육은 한국해양대학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법과대학에서 독일법을 중심으로 한 해상법 교육이 조금씩 이루어진 것과 달리 실무에서는 영국법중심의 해상법이 중요하게 여겨졌다. 1961년 상법이 제정될 때 해상편도 만들어졌고 1991년 개정을 거쳐서 2007년 재개정이 이루어져 해상법은 현대화되었다. 1980년부터 한국의 해상변호사들이 우리나라에서 해상사건을 처리하게 되면서 한국해상법이 뿌리를 내리기 시작하였다. 해운산업과 조선산업의 발달과 무역의 팽창에도 불구하고 영국법을 준거법으로 하고 런던해사중재를 분쟁해결수단으로 하는 경향은 지금도 지속되고 있다. 우리나라 대법원은 연간 5건 정도의 해상판결을 만들어내고 있다. 선체용선자가 선박을 운항하는 경우에 선박소유자와 동일한 권리와 의무가 있다는 제850조에 의하여 선체용선자가 단독으로 책임을 부담하게 된다는 판결은 그후 용선자의 책임에 좋은 지침이 되었다. 영국법을 준거법으로 한 해상보험계약에서 대법원은 이는 유효하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장차 한국해사법정을 어떻게 활성화시켜서 한국법이 준거법으로 많이 사용되고 한국해사중재와 법원이 분쟁해결지로 선택되도록 할 것인지가 가장 큰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중국과 영국과 같이 전문법원으로서 해사법원을 설치하는 것이 가장 큰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한국해상법과 판례를 국내는 물론 외국에도 널리 알리는 작업도 필요하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title한국근대 해상법 120년의 성과와 과제-
dc.title.alternativeThe Achievement of Modern Korean Maritime Law for 120 years and further Tasks to be don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인현-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저스티스, v.146, no.3, pp.639 - 677-
dc.relation.isPartOf저스티스-
dc.citation.title저스티스-
dc.citation.volume146-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639-
dc.citation.endPage67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6012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Maritime(admiralty) Law-
dc.subject.keywordAuthorMaritime(admiralty) Lawyer-
dc.subject.keywordAuthorAdmiralty Court-
dc.subject.keywordAuthorMulti-modal Transport-
dc.subject.keywordAuthorBare-boat Charterer-
dc.subject.keywordAuthorTime Charterer-
dc.subject.keywordAuthorLiability Insurer-
dc.subject.keywordAuthorPrejudgment Attachment-
dc.subject.keywordAuthorMaritime Lien-
dc.subject.keywordAuthor해상법-
dc.subject.keywordAuthor해상변호사-
dc.subject.keywordAuthor해사법원-
dc.subject.keywordAuthor복합운송법-
dc.subject.keywordAuthor선체용선자-
dc.subject.keywordAuthor정기용선자-
dc.subject.keywordAuthor책임보험자-
dc.subject.keywordAuthor선박가압류-
dc.subject.keywordAuthor선박우선특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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