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CAMPUS Asia 사업의 참여성과 분석 - 교육과정 인식 조사를 중심으로 -Campus Asia Project and Its Learning Outcomes - Focusing on Participants’Evaluation of Curricula -

Other Titles
Campus Asia Project and Its Learning Outcomes - Focusing on Participants’Evaluation of Curricula -
Authors
신현석김희연전재은강민수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비교교육학회
Keywords
CAMPUS Asia; 한중일; 교육과정; 국제교류; CAMPUS Asia; Korea-China-Japan; Curricula; International Exchange
Citation
비교교육연구, v.25, no.4, pp.265 - 291
Indexed
KCI
Journal Title
비교교육연구
Volume
25
Number
4
Start Page
265
End Page
29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766
ISSN
1229-3903
Abstract
본 연구는 한중일 CAMPUS Asia 사업이 사업목표인 한중일 3국 대학생 간 상호이해 증진 및 동북아시아 공동체 의식을 함양한 차세대 리더 양성이라는 성과를 달성하고 있는지를 참여학생의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CAMPUS Asia 시범사업에 참여한 10개 사업단을 통해 중국과 일본에 파견되었던 한국 학생 및 졸업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 학생은 한중일을 모두 순회하는 프로그램 또는 일본 대학이 운영하는 교육과정을 높게 평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CAMPUS Asia 사업의 참여성과 6가지 영역 모두가 사업단의 교육과정이 CAMPUS Asia 사업 및 해당 사업단 주제에 부합할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CAMPUS Asia 사업 참여학생은 같은 사업단 내 한국학생보다는 사업단 외 현지학생 및 외국인 유학생과 다양하게 교류할수록 참여성과가 높은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향후 CAMPUS Asia 본사업을 진행할 때에는 사업 목표와 사업단 주제에 적절하면서도 풍부한 교육과정을 제공할 수 있도록 운영하는데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이러한 CAMPUS Asia 사업은 일반 교환학생 프로그램에서 기대할 수 있는 참여성과를 도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본 사업만의 특징인 한중일 3국이 참여하고 사업단별로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운영되는데 따른 참여성과도 기대할 수 있다. 더불어 복수학위 취득도 가능하여, 한중일 CAMPUS Asia 사업은 다층・다면적 참여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대학생 국제교류 사업으로 평가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Hyun Seok photo

Shin, Hyun Seok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