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체육 교사의 믿음이 자율성 지지 교수 행동에 미치는 영향Influences of Physical Education Teachers' Beliefs on Their Autonomy-Supportive Instructional Behaviors

Other Titles
Influences of Physical Education Teachers' Beliefs on Their Autonomy-Supportive Instructional Behaviors
Authors
정주혁천승현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체육교육학회
Keywords
physical education teacher; beliefs; autonomy support; instructional behaviors; 체육교사; 믿음; 교수행동; 자율성지지
Citation
한국체육교육학회지, v.20, no.3, pp.27 - 3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체육교육학회지
Volume
20
Number
3
Start Page
27
End Page
3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800
DOI
10.15831/JKSSPE.2015.20.3.27
ISSN
1229-968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장의 체육교사들이 자율성을 지지하는 교수방식에 대한 믿음과 생각이 실제 그들의 자율성지지 교수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는데 있다. 이 연구는 횡단 설계의 상관연구로 151명의 체육교사가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설문가이드라인에 따라 참여 교사로 하여금 자율성지지 교수방식에 대한 세 가지 믿음인 1)효율성에 대한 믿음, 2)단순함·쉬움에 대한 믿음, 그리고 3)기준·규준에 대한 믿음을 측정하는 시나리오 중심의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세 가지 믿음은 모두 체육교사의 자율성지지 교수행동과 긍정적으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세 가지 믿음은 효율성, 기준·규범, 그리고 단순함·쉬움 순으로 실제 체육교사의 자율성지지 교수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효율성에 대한 믿음이 실제 자율성지지 교수행동을 예측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선행변인이었다. 이러한 발견·결과는 현장의 체육교사들이 자율성을 지지하는 교수방식을 적용하는데 있어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연구자 및 연수를 진행하는 교육자들이 이론 중심의 교사연수프로그램을 적용 시 실제 체육교사들이 자율성지지의 교수방식이 효과적이며, 실질적으로 쉽게 적용할 수 있다는 믿음·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교사연수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여야 한다는 사실을 시사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G, Joo hyug photo

JUNG, Joo hyug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