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내 중등 예비교사 학교현장실습 연구 동향An Inquiry of Research Trends in Korean Pre-service Teacher Training Program

Other Titles
An Inquiry of Research Trends in Korean Pre-service Teacher Training Program
Authors
이예다나손승현권회림문은경유현옥
Issue Date
2015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teacher training; teacher training program; pre-service teacher; 학교현장실습; 학교현장실습 프로그램; 예비교사; 동향분석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21, no.4, pp.63 - 8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21
Number
4
Start Page
63
End Page
8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824
ISSN
1598-9054
Abstract
학교현장실습은 예비교사들이 현장에서 발휘할 수 있는 교사 역량 및 전문성을 키우고 성찰할 수 있는 직접적인 기회를 제공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 교사에게 요구되는 연구기반의 전략들이 제공되어야 하며, 효율성을 기반으로 하는 학교현장실습 프로그램이 구현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2000년부터 2015년 8월까지 수행된 예비교사 학교현장실습과 관련된 연구를 분석하였다. 총 40편의 해당 연구들을 주제와 연구 방법, 키워드에 따라 분석함으로써 연구동향을 탐색하고 사범대학에서 실시되고 있는 예비 교사교육에 대하여 고찰해보았다. 분석 결과, 연구의 주제는 총 7개의 대주제, 13개의 중주제, 47개의 소주제 영역으로 분류되었으며, 연구들에서 최종적으로 90건의 소주제를 도출할 수 있었다. 대부분의 연구들이 예비교사와 현장실습에 대하여 다루고 있었다. 주제를 세분화시켜 살펴본 결과 반성적 실천이나 교직 신념을 다루는 교육프로그램과 예비교사의 지식과 신념을 고찰하는 연구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적용된 연구 방법의 경우, 질적연구가 19편인 47.5%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었다. 연구의 키워드 분석 결과, 총 164개의 키워드가 도출되었으며, ‘교육실습’, ‘예비특수교사’, ‘현장실습’ 등의 단어가 중심에 위치하고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예비교사 학교현장실습 프로그램을 구축하기 위한 요구분석 및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 Seung Hyun photo

Son, Seung Hy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