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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생활 침해에 대한 불안감이 폐쇄형 SNS 이용에 미치는 영향: 밴드, 카카오그룹톡 등의 사례를 중심으로Factors Influencing Users’ Usage of ‘Closed SNS': focused on the Cases of 'BAND’ and ‘Kakao grouptalk’

Other Titles
Factors Influencing Users’ Usage of ‘Closed SNS': focused on the Cases of 'BAND’ and ‘Kakao grouptalk’
Authors
권혜선김성철
Issue Date
2015
Publisher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Keywords
폐쇄형 SNS; 심리적 불안감; 보호동기; 기술수용모델; 밴드; 카카오그룹톡; Closed Social Network Service; Slim SNS; Private SNS; Protection Motivation Theory(PMT);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BAND; Kakao Grouptalk
Citation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v.32, no.1, pp.5 - 49
Indexed
KCI
Journal Title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Volume
32
Number
1
Start Page
5
End Page
4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870
ISSN
1598-5733
Abstract
최근 검찰과 경찰이 정진우 노동당 부대표의 카카오톡 계정을 열어 지인3,000여 명과의 대화내용을 본 것이 검열 논란으로 이어지면서 개인정보 보안,사생활 보호의 이슈가 강력히 제기되고 있다. 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오픈SNS(Social Network Service)’에서의 화젯거리가 일상생활에서도 주요한 화두로 떠오르는 등 SNS가 활발하게 이용되는 동시에 이를 통한 개인정보 유출,사생활 침해라는 문제점도 등장한 것이 사실이다. 이 연구는 개인정보 유출, 사생활 침해와 관련해 사람들의 사생활 침해에 대한심리적 불안을 중심으로, 기존 페이스북 등의 오픈 SNS와는 다른 특성을 가진‘폐쇄적 SNS’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이용행태와 이용 요인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사생활 침해에의 불안감은 보호동기이론의 위협요소 중 하나인 사생활침해 심각성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폐쇄형 SNS 사용의사를 높여준다는 점이 확인됐다. 또한 사생활침해에 대한 불안감은 기술수용모델(TAM)의 주요한 변인인 인지된 용이성과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고 이 두 요인은 모두 폐쇄형 SNS 사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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