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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티베이션 이론을 이용한 온라인 게임 내 부정행위 탐지Detecting malicious behaviors in MMORPG by applying motivation theory

Other Titles
Detecting malicious behaviors in MMORPG by applying motivation theory
Authors
이재혁강성욱김휘강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게임학회
Keywords
Online Game Security(온라인 게임 보안); ERG Theory(ERG이론); Bot(봇); Motivation Theory(동기 부여 이론)
Citation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15, no.4, pp.69 - 7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ume
15
Number
4
Start Page
69
End Page
7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985
DOI
10.7583/JKGS.2015.15.4.69
ISSN
1598-4540
Abstract
온라인 게임 산업이 급격히 성장함에 따라 경제적 이득을 목적으로 한 악성 행위가 증가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게임 내 악성 행위 중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게임 봇 탐지를 위한 모티베이션 기반 ERG 이론을 적용한 탐지 방법을 제안한다. 기존에 연구된 행위 기반 탐지 기법들이 특정 행위들을 특성치로 선정하여 분석하였다면, 본 논문에서는 모티베이션 이론을 적용하여 행위 분석을 수행하였다. 실제 MMORPG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본 결과, 온라인 게임 내에서도 정상 사용자는 실제 세계와 마찬가지로 모티베이션과 관련된 ERG 이론이 잘 적용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반면에, 게임 봇은 정상 사용자와 다르게 특정 목적을 위한 행동 패턴이 나타나기 때문에 모티베이션 이론을 적용하여 탐지할 경우 정상 사용자와는 다른 행동 패턴을 보이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를 통해 ERG 이론을 적용한 봇 탐지 방법을 국내 7위의 규모의 게임에 적용하여 봇 제재 리스트와 교차 분석한 결과, 99.74% 의 정확도로 정상 사용자와 봇을 분류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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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ool of Cyber Security > Department of Information Securit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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