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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적 콘 관입지수를 이용한 철도노반의 전단파속도 추정Shear Wave Velocity Estimation of Railway Roadbed Using Dynamic Cone Penetration Index

Other Titles
Shear Wave Velocity Estimation of Railway Roadbed Using Dynamic Cone Penetration Index
Authors
홍원택이종섭최찬용변용훈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지반공학회
Keywords
Dynamic cone penetrometer; Railway roadbed; Shear modulus; Shear wave velocity
Citation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v.31, no.11, pp.25 - 31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Volume
31
Number
11
Start Page
25
End Page
3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6046
DOI
10.7843/kgs.2015.31.11.25
ISSN
1229-2427
Abstract
연속 동하중을 지지하는 철도노반의 탄성거동은 대상 상부노반의 전단탄성계수에 주된 영향을 받으므로, 일정한 다짐도로 조성된 상부노반에서의 전단파속도 획득은 대상 지반의 탄성거동 예측에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부노반에서 수행된 동적 콘 관입시험(DCPT) 결과로부터 전단파속도(Vs)를 추정하기 위하여 동적 콘 관입지수(DCPI)와 전단파속도의 상호관계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상호관계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동적 콘 관입시험 및 전단파속도 획득은 시공 완료된 철도 상부노반에서 수행되었다. 전단파속도 획득 방법으로서 cross hole 방법이 사용되었으며, 수신기와 발신기의 중간 위치에서 동적 콘 관입시험이 수행되었다. 동일한 심도에서의 동적 콘 관입지수 및 전단파속도 비교 결과, 전단파속도는 결정계수가 0.8 이상인 동적 콘 관입지수의 거듭제곱 형태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동적 콘 관입기를 이용한 상부노반의 강도평가와 동시에 전단파속도 추정 방법으로써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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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과대학 (건축사회환경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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