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적 콘 관입지수를 이용한 철도노반의 전단파속도 추정Shear Wave Velocity Estimation of Railway Roadbed Using Dynamic Cone Penetration Index
- Other Titles
- Shear Wave Velocity Estimation of Railway Roadbed Using Dynamic Cone Penetration Index
- Authors
- 홍원택; 이종섭; 최찬용; 변용훈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지반공학회
- Keywords
- Dynamic cone penetrometer; Railway roadbed; Shear modulus; Shear wave velocity
- Citation
-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v.31, no.11, pp.25 - 3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 Volume
- 31
- Number
- 11
- Start Page
- 25
- End Page
- 3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6046
- DOI
- 10.7843/kgs.2015.31.11.25
- ISSN
- 1229-2427
- Abstract
- 연속 동하중을 지지하는 철도노반의 탄성거동은 대상 상부노반의 전단탄성계수에 주된 영향을 받으므로, 일정한 다짐도로 조성된 상부노반에서의 전단파속도 획득은 대상 지반의 탄성거동 예측에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부노반에서 수행된 동적 콘 관입시험(DCPT) 결과로부터 전단파속도(Vs)를 추정하기 위하여 동적 콘 관입지수(DCPI)와 전단파속도의 상호관계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상호관계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동적 콘 관입시험 및 전단파속도 획득은 시공 완료된 철도 상부노반에서 수행되었다. 전단파속도 획득 방법으로서 cross hole 방법이 사용되었으며, 수신기와 발신기의 중간 위치에서 동적 콘 관입시험이 수행되었다. 동일한 심도에서의 동적 콘 관입지수 및 전단파속도 비교 결과, 전단파속도는 결정계수가 0.8 이상인 동적 콘 관입지수의 거듭제곱 형태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동적 콘 관입기를 이용한 상부노반의 강도평가와 동시에 전단파속도 추정 방법으로써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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