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reciative Inquiry가 팀 만족에 미치는 영향The Impact of Appreciative Inquiry on Team Satisfaction
- Other Titles
- The Impact of Appreciative Inquiry on Team Satisfaction
- Authors
- 이지영; 조대연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성인교육학회
- Keywords
- appreciative inquiry; positive approach; team satisfaction; AI workshop; 강점탐구; 긍정; 팀 만족; AI 워크숍
- Citation
-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v.17, no.4, pp.289 - 30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 Volume
- 17
- Number
- 4
- Start Page
- 289
- End Page
- 30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9813
- DOI
- 10.22955/ace.17.4.201411.289
- ISSN
- 1229-3075
- Abstract
- 본 연구는 AI의 원리와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설계된 팀 워크숍을 실시하고, AI가 팀 만족도 향상에 영향력이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실험집단으로 A사의 경영지원팀 7명을, 통제집단으로 동일그룹 인사팀 7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설계는 사전사후 통제집단 설계(Pre test-Post test Control Group Design)를 활용하였다. 두 집단에 팀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사전설문을 실시하여 집단간 사전 동질성을 검증하였다. 약 1주일 후 실험집단에는 AI의 원리와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설계된 팀 워크숍을 2일에 걸쳐 8시간 동안 실시하였다. 워크샵 실시 약 1개월 후, 사후설문을 실시하여 팀 만족도의 집단별 사전사후의 차이 검증을 실시하였다. 사전검사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팀 만족도에 있어 동질한 집단으로 볼 수 있었다. 사후실험 결과 실험집단에서 AI를 실시하기 전과 후를 비교해 볼 때 팀 만족도가 통제집단에 비하여 의미 있게 향상되었다. 이는 팀 구성원간 AI의 긍정성과 강점을 기반으로 미래의 모습을 그려보고 구성원의 참여로 만들어가는 변화과정이 팀 만족도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