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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간의 추적 연구를 통한 Physical Computing 기반의 STEAM 프로그램의 효과Two-year Follow-Up Study on Effects of STEAM Education Program Based on Physical Computing

Other Titles
Two-year Follow-Up Study on Effects of STEAM Education Program Based on Physical Computing
Authors
김석희유헌창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Physical Computing; STEAM education; Two-year follow-up study; Physical Computing; STEAM 교육; Two-year follow-up study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7, no.2, pp.77 - 86
Indexed
KCI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17
Number
2
Start Page
77
End Page
8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9814
DOI
10.32431/kace.2014.17.2.008
ISSN
1598-5016
Abstract
국제 학업 성취도인 PISA2007, TIMSS 2011에 의하면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과학 학업성취도는 최상위에 해당하지만,관련 태도가 낮다는 결과가 나왔다. 또, 사회에 만연한 이공계 기피현상, 초중고에서 점점 사라지고 있는 정보과학 교육의현실을 반영하는 학습 경험을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본 연구자는 2012년에 PhysicalComputing 기반의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연구하였다. 그 결과 과학적 문제해결력, 과학적 태도, 인성등에서 향상되는 결과를 얻었다. 본 연구에서는 2012년 연구의 후속연구이다. STEAM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향상을 가져온 4학년 학생들이 1년 후에 STEAM 교육을 받지 않았을 때 학생들에게 어떤 변화가 생겼는가를 연구하였다. 분석 방법은 4학년 초, STEAM 교육을 받은 4학년말, STEAM 교육을 받지 않은 5학년말의 검사 결과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과학적 탐구에 대한 태도를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STEAM 교육을 받지 않은 5학년말은 4학년 초에 비해 향상이 없는 결과를얻었다. 이것은 STEAM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역설적인 증거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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