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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교육- 비판적 성찰과 새로운 가능성 탐구를 향한 시론적 연구Global Education: An Introductory Study toward Critical Reflection and New Possibility

Other Titles
Global Education: An Introductory Study toward Critical Reflection and New Possibility
Authors
홍은영최치원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사회역사학회
Keywords
Global Education; International Comprehension Education; Cosmopolitanism; G. Koneffke; E. Jouhy; P. Dias; R. Gutiérrez Rodríguez; A. Messerschmidt; 세계화교육(국제이해교육); 세계시민주의; 코네프케; 요우히; 디아스; 로드리게즈; 메서쉬미트
Citation
담론201, v.17, no.4, pp.85 - 106
Indexed
KCI
Journal Title
담론201
Volume
17
Number
4
Start Page
85
End Page
10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9932
DOI
10.17789/discou.2014.17.4.004
ISSN
1598-1118
Abstract
본 연구는 모순적인 세계화의 구조 하에서 세계화교육의 의미가 어떻게 보완되어 이해될 수 있을까라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첫째, 시민사회의 형성이라는역사적 조건 속에서 세계화 그리고 교육은 어떤 변증법적 관계를 가지고 운동하고있는지, 둘째, 전세계적으로 구조화된 불평등의 상황 하에서 비유럽권 지역에대한 고찰로부터 어떤 세계화교육의 의미가 이해될 수 있는지, 셋째, 사회적 불평등을 포함하는 차이 문제에 대한 자기비판이 세계화교육에 갖는 함의는 무엇인지의 문제를 탐구한다. 탐구의 중심에 코네프케, 요우히, 디아스, 로드리게즈 그리고메서쉬미트 등의 자기이해의 텍스트들이 놓여진다. 본 연구는 이를 통해 세계시민의이상의 실현을 목적으로 하는 세계화교육의 의미와 가능성 그리고 한계가 세계화자체에 내재한 여러 모순적 측면에 대한 인식과 입장에서 그리고 각각의 상황과조건에 대한 맥락적 이해로부터 찾아질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해 주고자 한다. 다시말해 비판적 세계화교육은 세계화과정에 연루된 자신의 모순적 위치를 끊임없이문제시하고, 역사적 그리고 사회적으로 조건 지어진 구조에 내재한 가치와 행위의의미를 비판적으로 포착하고, 여성의 삶과 사회적 지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맥락을 성찰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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