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CA를 통해 분석한 초등학교 학생들의 사회과 수업에 대한 인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홍서영 | - |
dc.contributor.author | 서태열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5T13:26:53Z | - |
dc.date.available | 2021-09-05T13:26:53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225-064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9994 | - |
dc.description.abstract |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이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학생이 그 수업을 유의미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질적내용분석(Qualitative Content Analysis : QCA)은 연구자가 연구하고자 하는 관점에 따라 현상을 분석할 수 있으며, 자료를 주제에 맞게 축약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분석하기에 적합한 분석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Zhang & Wildemuth, 2009: 2).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사회과 인식에 대해 서울 시내 2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18명을 연구 대상으로 QCA의 방법을 도입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초등학생들은 교사들의 파악과는 상이하게 사회과 수업을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생들은 사회과 수업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다수 가지고 있으나 교사들의 인식만큼 부정적 견해가 강하지는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야기 형식 즉, 스토리텔링 형식의 수업이 초등학교 사회과 수업에 보다 적극적으로 도입이 된다면 학생들의 사회과 인식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 - |
dc.title | QCA를 통해 분석한 초등학교 학생들의 사회과 수업에 대한 인식 | - |
dc.title.alternative | Perception of social studies learning in elementary school student through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서태열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사회과교육, v.53, no.3, pp.153 - 165 | - |
dc.relation.isPartOf | 사회과교육 | - |
dc.citation.title | 사회과교육 | - |
dc.citation.volume | 53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53 | - |
dc.citation.endPage | 16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2087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질적내용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업 인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과 수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스토리텔링 | - |
dc.subject.keywordAuthor |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QCA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ption on the less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stud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orytelling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