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QCA를 통해 분석한 초등학교 학생들의 사회과 수업에 대한 인식Perception of social studies learning in elementary school student through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Other Titles
Perception of social studies learning in elementary school student through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Authors
홍서영서태열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Keywords
질적내용분석; 수업 인식; 사회과 수업; 스토리텔링;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QCA; perception on the lesson; social studies; storytelling
Citation
사회과교육, v.53, no.3, pp.153 - 165
Indexed
KCI
Journal Title
사회과교육
Volume
53
Number
3
Start Page
153
End Page
16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9994
ISSN
1225-0643
Abstract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이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학생이 그 수업을 유의미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질적내용분석(Qualitative Content Analysis : QCA)은 연구자가 연구하고자 하는 관점에 따라 현상을 분석할 수 있으며, 자료를 주제에 맞게 축약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분석하기에 적합한 분석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Zhang & Wildemuth, 2009: 2).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사회과 인식에 대해 서울 시내 2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18명을 연구 대상으로 QCA의 방법을 도입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초등학생들은 교사들의 파악과는 상이하게 사회과 수업을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생들은 사회과 수업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다수 가지고 있으나 교사들의 인식만큼 부정적 견해가 강하지는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야기 형식 즉, 스토리텔링 형식의 수업이 초등학교 사회과 수업에 보다 적극적으로 도입이 된다면 학생들의 사회과 인식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Geography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eo, Tae Yeol photo

Seo, Tae Yeol
사범대학 (지리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