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로봇 시뮬레이션 도구의 활용A Study on the Analysis and Application of Educational Robot Simulation tool in Robot Programming Education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Analysis and Application of Educational Robot Simulation tool in Robot Programming Education
- Authors
- 심재권; 이원규; 김자미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Keywords
- 프로그래밍; 로봇 교육;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 로봇 시뮬레이션; 사용성; programming; robot education; robot programming education; robot simulation; usability
- Citation
- 디지털융복합연구, v.12, no.5, pp 425 - 433
- Pages
- 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디지털융복합연구
- Volume
- 12
- Number
- 5
- Start Page
- 425
- End Page
- 43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012
- DOI
- 10.14400/JDC.2014.12.5.425
- ISSN
- 2713-6434
2713-6442
- Abstract
-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로봇의 활용은 학생의 흥미와 학습의 동기를 유발시키지만, 로봇에 대한 구조적인 이해와 함께 로봇 프로그램의 내부적인 이해를 동시 요구한다. 따라서 문제가 발생하면 학생이 무엇에 의한 오류인지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시뮬레이션 도구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교육 가능성을 분석하기 위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에 시뮬레이션 도구와 비 시뮬레이션 도구를 적용하고, 사용성 평가와 인식 설문을 통해 시뮬레이션 도구의 교육가능성을 분석하였다. 적용 결과, 시뮬레이션 도구의 사용성은 기존의 비 시뮬레이션 도구와 차이가 없었다. 시뮬레이션 도구는 프로그래밍의 결과를 미리 확인할 수 있고 오류를 쉽게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었다. 본 연구는 초등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시뮬레이션 도구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했다는데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