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주역』『계사전』의 유물론적 성격과 교육적 시사점A Study on Historical Materialistic Character of I-Ching ‘Xi-Ci-Zhuan(Copula Commentary)’ and Educational Implications

Other Titles
A Study on Historical Materialistic Character of I-Ching ‘Xi-Ci-Zhuan(Copula Commentary)’ and Educational Implications
Authors
신창호곽태진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교육사상학회
Keywords
I-Ching Xi-Ci-Zhuan(Copula Commentary); dialectical materialism; historical materialism; education; development of productive forces; 주역 계사전; 변증법적 유물론; 역사적 유물론; 교육; 생산력 발전
Citation
교육사상연구, v.28, no.1, pp.229 - 247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사상연구
Volume
28
Number
1
Start Page
229
End Page
24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168
DOI
10.17283/jkedi.2014.28.1.229
ISSN
1738-1851
Abstract
본고는『주역』『계사전』에 나타난 유물론의 특성을 고찰하고 교육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사점을 찾으려는 시도이다.『계사전』은 서양철학에서 제시하는 유물론과 동일하지는 않지만,역사적 유물론과 변증법적 유물론의 성격과 유사한 측면을 상당 부분 지니고 있다. 특히,『계사전』하 2장에서는 인류 문명의 발전사를 제시하며 역사적 유물론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데, 이런 유물론의 특성은 교육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닌다. 교육은 근본적으로 경제적이고사회적이며, 생산력 발전에 조응하는 동시에 생산력 발전을 촉진한다. 이는 마르크스주의에서강조하는 상부구조와 연관해 볼 때, 고대 동양의 교육이 지닌 위상과 구조를 발견할 수 있는실마리 역할을 한다. 동시에 현대교육에 중대한 시사점을 줄 수 있다.『계사전』에 나타난 생산력 발전을 촉진하는 교육의 특성을 고려한다면, 교육은 인간의 행위를 통해 생산력 발전에 조응할 수 있고, 교육이 생산력 발전의 촉매가 되도록 인간의 행위를 변화시킬 수도 있다.『계사전』의 유물론적 가능성을 교육적으로 실현한다면, 우리는 주체적 행위를 통해 미래를 개척해 나가는 동시에 현대교육의 지평을 보다 확장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Chang Ho photo

Shin, Chang H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