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트위터 특징에 기반한 콘텐츠 중요성 평가 기법An Evaluation Method for Contents Importance Based on Twitter Characteristics

Other Titles
An Evaluation Method for Contents Importance Based on Twitter Characteristics
Authors
이의종김정동백두권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정보과학회
Keywords
트위터; 중요성 평가; 팔로워; 리트윗; 소셜 콘텐츠 검색; twitter; search; re-tweet; follower; social content search
Citation
정보과학회논문지, v.41, no.12, pp.1136 - 1144
Indexed
KCI
Journal Title
정보과학회논문지
Volume
41
Number
12
Start Page
1136
End Page
114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184
ISSN
2383-630X
Abstract
트위터는 하루 약 1억 4000만개의 콘텐츠를 생성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다양한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가 다방면에서 진행 중에 있다. 본 연구는 트위터의 콘텐츠 검색 분야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콘텐츠 중요성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이다. 트위터 콘텐츠의 중요성이란 단일 콘텐츠가 트위터 서비스 사용자들에게 사실관계가 명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요소를 말한다. 본 논문은 트위터 콘텐츠의 중요성 평가를 위해 콘텐츠 작성자의 청자 수인 팔로워와 콘텐츠의 인기도라고 할 수 있는 리트윗을 사용했다. 더불어 실제 트위터 데이터를 사용해 제안한 방법이 효과적으로 콘텐츠의 영향력을 측정할 수 있음을 보였다. 또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보 전달자의 분류를 통해 공공성을 띈 사용자의 분류가 작성한 콘텐츠가 트위터 영향력 측정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음을 트위터 데이터 분석을 통해 보여주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Informatics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