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성격강점 및 덕목 그리고 행복 간 관계에서 학교적응의 매개효과The Mediating Effects of School Adjust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and Happiness

Other Titles
The Mediating Effects of School Adjust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and Happiness
Authors
김현정고영건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심리학회산하학교심리학회
Keywords
성격강점 및 덕목; 행복; 학교적응; 매개효과;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happiness; school adjustment; mediation effect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학교, v.11, no.1, pp.317 - 33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학교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317
End Page
33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213
DOI
10.16983/kjsp.2014.11.1.317
ISSN
1738-463X
Abstract
성격강점 및 덕목은 아동 및 청소년의 행복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변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 및 청소년의 성격강점 및 덕목과 행복 간 관계에서 학교적응이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 초등학교의 4학년부터 6학년까지 총393명(남자 199명, 여자 194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상관분석 결과, 각 성격 덕목은 행복 및 학교적응과 정적인 상관을 나타냈다. 6가지의 성격 덕목을 하나의 잠재변인으로 구성하여 성격 덕목이 학교적응을 매개로 하여 행복에 미치는 효과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해 검증하였다. 그 결과, 학교적응이 성격 덕목과 행복의 관계를 완전히 매개하는모형이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성격강점 및 덕목이 행복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아니라 학교적응을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이 결과를 토대로 아동 및 청소년의 행복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들 개인의 성격강점 및 덕목을 증진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학교적응 수준을 높이는 것이 필수적임을 제안하였다. 끝으로 연구의 제한점및 추후 연구를 위한 제안이 논의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Psychology > School of Psych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o, Young gun photo

Ko, Young gun
School of Psychology (School of Psych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