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강점 및 덕목 그리고 행복 간 관계에서 학교적응의 매개효과The Mediating Effects of School Adjust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and Happiness
- Other Titles
- The Mediating Effects of School Adjust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and Happiness
- Authors
- 김현정; 고영건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심리학회산하학교심리학회
- Keywords
- 성격강점 및 덕목; 행복; 학교적응; 매개효과;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happiness; school adjustment; mediation effect
- Citation
- 한국심리학회지:학교, v.11, no.1, pp.317 - 33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심리학회지:학교
- Volume
- 11
- Number
- 1
- Start Page
- 317
- End Page
- 33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213
- DOI
- 10.16983/kjsp.2014.11.1.317
- ISSN
- 1738-463X
- Abstract
- 성격강점 및 덕목은 아동 및 청소년의 행복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변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 및 청소년의 성격강점 및 덕목과 행복 간 관계에서 학교적응이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 초등학교의 4학년부터 6학년까지 총393명(남자 199명, 여자 194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상관분석 결과, 각 성격 덕목은 행복 및 학교적응과 정적인 상관을 나타냈다. 6가지의 성격 덕목을 하나의 잠재변인으로 구성하여 성격 덕목이 학교적응을 매개로 하여 행복에 미치는 효과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해 검증하였다. 그 결과, 학교적응이 성격 덕목과 행복의 관계를 완전히 매개하는모형이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성격강점 및 덕목이 행복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아니라 학교적응을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이 결과를 토대로 아동 및 청소년의 행복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들 개인의 성격강점 및 덕목을 증진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학교적응 수준을 높이는 것이 필수적임을 제안하였다. 끝으로 연구의 제한점및 추후 연구를 위한 제안이 논의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School of Psychology > School of Psychology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