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자료를 이용한 기간제 교사의 효과 분석 – 일반고등학교를 중심으로The effect of fixed-term teachers on students’ performance using the national-level students’ scholastic aptitude test result- The case of general high schools

Other Titles
The effect of fixed-term teachers on students’ performance using the national-level students’ scholastic aptitude test result- The case of general high schools
Authors
최형재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경제연구학회
Keywords
기간제 교사;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Seemingly Unrelated Regression; 교사의 질; 교육생산; fixed-term teachers; national-level students’ scholastic aptitude test; seemingly unrelated regression; teacher quality; education production
Citation
한국경제연구, v.32, no.2, pp.5 - 36
Journal Title
한국경제연구
Volume
32
Number
2
Start Page
5
End Page
3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217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기간제 교사 활용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2012년 전국 일반 고등학교의 임의 추출된 90% 표본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간제 교사 비율의 확대는 대체적으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짧은 교직경력 등 기간제 교사들이 지닌 불리한 특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추측되며, 본 연구의 결과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해 기간제 교사 비율이 지나치게 높아지지 않도록 정책적으로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기간제 교사의 부정적인 효과는 국공립학교에 비해 사립학교에서 상대적으로 덜한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는 기간제 교사 지위가 정교사로 전환되는 가교 역할을 할 경우 교사들이 수업에 보다 많은 노력을 투입할 유인이 존재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는, 기간제 교사들이 더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제고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기간제 교사들에 대해 정교사로 전환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확보해주는 방향으로 교원정책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Economics and Statist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Hyung Jai photo

Choi, Hyung Jai
공공정책대학 (경제통계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