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외국인 유학생 교육기관 인증제 국제 비교 연구A Comparison of Quality Assurance Systems in International Students’ Education: Australia, Canada, the Netherlands’s Cases

Other Titles
A Comparison of Quality Assurance Systems in International Students’ Education: Australia, Canada, the Netherlands’s Cases
Authors
변수연변기용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비교교육학회
Keywords
International Student; Higher Education; Quality Assurance; International Education Quality Assurance System(IEQAS); 외국인 유학생; 고등교육; 질 보장; 외국인 유학생 유치․관리역량 인증제
Citation
비교교육연구, v.24, no.1, pp.1 - 29
Indexed
KCI
Journal Title
비교교육연구
Volume
24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2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259
ISSN
1229-3903
Abstract
본 연구는 호주와 캐나다, 네덜란드 등 우리보다 외국인 유학생 교육에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해 온 국가들의 외국인 유학생 교육기관 인증제의 세부 특징들을 고찰하고 이를 상호 비교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외국인 유학생 교육 질 보장 체계 확립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수행되었다. 3개국의 사례 비교 분석 결과, 3개국 모두 규제 중심의 과거 자세에서 벗어나 보다 상업적 관점에서 외국인 학생의 유치와 효과적인 교육을 인증제의 주된 목표로 삼고 있었고, 이 같은 목표에 따라 외국인 유학생에 대한 교육기관의 교육 역량 및 서비스 능력 개선이 인증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구성하고 있었다. 또한 국제화라는 추세가 전세계적으로 중요한 변화임에는 분명하지만 적어도 인증제에서는 국제화 자체가 질 보장의 목표와 동일시되지 않는다는 점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비교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올해 시행 4년차에 돌입하는 ‘외국인 유학생 유치․관리 역량 인증제’의 정책 목표를 분명히 하고 교육기관들의 실질적인 교육 역량 강화를 유도할 수 있는 정량․정성적 평가기준을 설정할 것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Byun, Ki yong photo

Byun, Ki yong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