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플랫폼상의 판매자는 더 많은 구매자를 접하기 위해 언제 지불할까?When Sellers Pay More to Access More Buyers on Free Platforms?
- Other Titles
- When Sellers Pay More to Access More Buyers on Free Platforms?
- Authors
- 김기훈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생산관리학회
- Keywords
- certified email pricing; game theory; platform differentiation; price structure; two-sided markets; 게임 이론; 가격 구조; 양면 시장; 전자 메일 인증 가격 설정; 플랫폼 차별화
- Citation
- 한국생산관리학회지, v.25, no.2, pp.185 - 19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생산관리학회지
- Volume
- 25
- Number
- 2
- Start Page
- 185
- End Page
- 19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264
- DOI
- 10.21131/kopoms.25.2.201406.185
- ISSN
- 1229-831X
- Abstract
- 본 연구는 판매자와 구매자가 무료로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 상에 존재할 때, 어떤 경우에 판매자가 더 많은 구매자를 접하기 위해서 수수료를 지불할 용의가 있을 것인가를 분석한다. 판매자는 플랫폼이 제시하는 특별한 멤버십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구매자에게 쉽게 노출될 수 있으며 이를 위하여 수수료를 지불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경쟁 중인 두 플랫폼의 차별화 정도가 낮고,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미치는 네트워크 효과가 크다면, 플랫폼이 판매자에게 무료로 특별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전자 메일의 인증 가격 설정에도 적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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