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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마케팅에서 정보원의 정보 전달 방식과 후원 표시 유무의 효과 - 설득지식모형을 중심으로Effects of source type and sponsorship notification in blog marketing: An application of the persuasion knowledge model

Other Titles
Effects of source type and sponsorship notification in blog marketing: An application of the persuasion knowledge model
Authors
이희정염정윤정세훈
Issue Date
2014
Publisher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Keywords
Blog; Sponsorship; Source Credibility; Persuasion Knowledge Model; 블로그; 후원 표시; 정보원 신뢰도; 설득 지식 모델
Citation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v.31, no.3, pp.95 - 130
Indexed
KCI
Journal Title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Volume
31
Number
3
Start Page
95
End Page
13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369
ISSN
1598-5733
Abstract
최근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파워 블로거들과 기업 간의 금전적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공정거래위원회는 2011년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을 개정하여 기업으로부터 후원을 받은 경우 이를 명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일부의 경우 후원 표시 없이 블로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후원 표시의 유무가 블로그 메시지의 설득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보고, 그 효과가 개인 블로그의 정보 전달 방식(단순 전달 vs. 적극 생산)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전달 방식과 후원 표시에 따른 주효과는 발견되지 않았으나 두 변인 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원표시가 없을 경우에는 적극생산 방식이 단순전달에 비해 더 효과적이었으나 후원표시가 있을 경우에는 전달 방식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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