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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전달속도와 멀티태스킹이 광고기억에 미치는 효과: 정교화가능성모형과 최적각성이론을 중심으로Effects of Speech Rate and Multitasking on Ad Recall: Application of Elaboration Likelihood Model and Optimal Arousal Theory

Other Titles
Effects of Speech Rate and Multitasking on Ad Recall: Application of Elaboration Likelihood Model and Optimal Arousal Theory
Authors
신하얀염정윤정세훈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광고; 언어전달속도; 멀티태스킹; 정교화가능성모형; 최적각성이론; ad; rate of presentation; multitasking; elaboration likelihood model; optimal level of arousal
Citation
한국광고홍보학보, v.16, no.3, pp.95 - 121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광고홍보학보
Volume
16
Number
3
Start Page
95
End Page
12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458
ISSN
1738-2475
Abstract
본 연구는 방송 광고에서 언어 전달속도가 브랜드 및 광고 내용 기억에 미치는 효과가멀티태스킹 여부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달속도세 가지(초당 4음절, 5.5음절, 7음절) x 멀티태스킹 여부가 포함된 실험을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광고 전달속도와 멀티태스킹의 상호작용 효과가 발견되었다. 멀티태스킹을하지 않았을 때에는 빠른 속도(초당 7음절)가 광고 기억을 가장 증가시킨 반면, 멀티태스킹을 실행하였을 경우에는 보통 속도(초당 5.5음절)에서의 광고 기억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최적 각성 수준으로 설명 가능하며, 광고 제작에 중요한시사점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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