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교육과정 개정으로 본 정보교과의 지식과 문제해결력에 대한 쟁점Controversial Issues in Knowledge and Problem Solving Skills of Information Subjects Observed after Amending the Curriculum in the U.K.
- Other Titles
- Controversial Issues in Knowledge and Problem Solving Skills of Information Subjects Observed after Amending the Curriculum in the U.K.
- Authors
- 김자미; 이원규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Informatics; Knowledge; Problem solving; 정보교과; 지식; 문제해결력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7, no.3, pp 53 - 63
- Pages
- 1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17
- Number
- 3
- Start Page
- 53
- End Page
- 6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957
- DOI
- 10.32431/kace.2014.17.3.005
- ISSN
- 1598-5016
2733-9785
- Abstract
- 정보교과에 대한 논의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은 문제해결력이다. 정보교과가 갖는 범 교과적 성향과 더불어 정보교과의 지식이 내포한 전이가(轉移價)를 강조하기 위한 특성이 문제해결력이기 때문이다.
교과에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하는 것은 지식임에도 불구하고, 정보교과는 문제해결력이 지식에 앞서있는가? 본 연구는 정보과학에 대한 지식을 근간으로 교과기반, 지식기반 교육과정으로 개정한 2014년영국 교육과정의 내용체계를 논의하였다. 핵심지식에 대한 영국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정보교과에서 지식과 문제해결력은 어떤 관점에서 논의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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