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자 특성이 프로그래밍 성취도에 미치는영향 분석Analysis of the impact of learner characteristics on the achievement of programming

Other Titles
Analysis of the impact of learner characteristics on the achievement of programming
Authors
유병건김자미이원규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Programming; Problem solving skills; Learner traits; 프로그래밍; 문제해결력; 학습자 특성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7, no.5, pp.15 - 24
Indexed
KCI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17
Number
5
Start Page
15
End Page
2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964
DOI
10.32431/kace.2014.17.5.002
ISSN
1598-5016
Abstract
정보 교과에서 프로그래밍 교육은 ‘문제해결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다.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한 문제해결력 향상은 성별, 프로그래밍 방식 등의 학습자 특성에 의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특성을 구분하고, 학습자 특성에 적합한 프로그래밍 방법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프로그래밍 수업을 진행하는 S 고등학교 학생 62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개별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성별과 프로젝트 선호도이고, 팀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프로그래밍 경험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분석 자료를 통해 학습자 특성의 관점에서 프로그래밍 수업을 어떻게 진행해야 할 것인지 논의하고, 고려되어야 할 학습자 특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mputer Scienc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WON GYU photo

LEE, WON GYU
컴퓨터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