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특성이 프로그래밍 성취도에 미치는영향 분석Analysis of the impact of learner characteristics on the achievement of programming
- Other Titles
- Analysis of the impact of learner characteristics on the achievement of programming
- Authors
- 유병건; 김자미; 이원규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Programming; Problem solving skills; Learner traits; 프로그래밍; 문제해결력; 학습자 특성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7, no.5, pp 15 - 24
- Pages
- 1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17
- Number
- 5
- Start Page
- 15
- End Page
- 2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964
- DOI
- 10.32431/kace.2014.17.5.002
- ISSN
- 1598-5016
2733-9785
- Abstract
- 정보 교과에서 프로그래밍 교육은 ‘문제해결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다.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한 문제해결력 향상은 성별, 프로그래밍 방식 등의 학습자 특성에 의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특성을 구분하고, 학습자 특성에 적합한 프로그래밍 방법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프로그래밍 수업을 진행하는 S 고등학교 학생 62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개별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성별과 프로젝트 선호도이고, 팀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프로그래밍 경험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분석 자료를 통해 학습자 특성의 관점에서 프로그래밍 수업을 어떻게 진행해야 할 것인지 논의하고, 고려되어야 할 학습자 특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