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정보영재의 동기와 부모지지에 따른 창의적 산출물 성취도 차이 분석Analysis of the Difference in Creative Product Achievement for Informatics Gifted Children by their Motive and Parental Support
- Other Titles
- Analysis of the Difference in Creative Product Achievement for Informatics Gifted Children by their Motive and Parental Support
- Authors
- 곽소아; 권대용; 이원규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정보영재; 창의적 산출물; 동기; 부모지지; Informatics gifted children; Creative product; Motive; Parental support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7, no.3, pp.41 - 5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17
- Number
- 3
- Start Page
- 41
- End Page
- 5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970
- DOI
- 10.32431/kace.2014.17.3.004
- ISSN
- 1598-5016
- Abstract
- 최근 정보영재 교육기관은 정보영재의 창의적 활동을 장려하고 이를 지속, 확장 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관련 연구가 부족하고 대부분의 연구가 정보영재의 인지적인 측면에만 집중되어 있어, 정보영재의 특성을 반영한 창의적 활동 교육을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 정보영재 56명의 창의적 산출물 성취도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정의적, 환경적 변인들과 함께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정보영재의 창의적 산출물 성취도는 내적동기가 높을수록 더 높은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모의 지지 또는 외적동기에 따른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