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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자 의견조사에 기초한 자유학기제 운영 방안 탐색 연구An Inquiry on the Loose Semester for Career Exploration for Secondary School Students Based on the Survey of Stakeholders

Other Titles
An Inquiry on the Loose Semester for Career Exploration for Secondary School Students Based on the Survey of Stakeholders
Authors
홍후조임유나장소영
Issue Date
2013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자유학기제; 학교교육 정상화; 단계적․점진적 발전; 진로별 학습 기회; loose semester for career exploration; career education; phased/gradual development; learning opportunity for career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19, no.2, pp.33 - 6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19
Number
2
Start Page
33
End Page
6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457
ISSN
1598-9054
Abstract
자유학기제는 박근혜정부의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학교교육 정상화 추진”을 위한 첫 번째 주요 정책과제이다. 자유학기제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2016년까지 전면 도입될 계획이지만, 아직 구체적인 운영 방안이나 대안은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는 자유학기제 도입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자유학기제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사, 연구자의 의견을 설문조사를 통해 다각적으로 조사․분석하였다. 조사 결과, 자유학기제 도입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찬성의 의견이 많았으나, 실시 대상과 시기, 운영 주체에 대해서는 집단마다 서로 다른 의견을 보이고 있어,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같은 시기에 적용하고자 하는 정책안에 대해서는 숙고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유학기제 실시와 관계되는 각 집단은 실시 준비나 여건이 매우 미흡하다고 보았으며, 기초 연구, 이해 및 인프라 부족에 대한 우려가 높게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유학기제 실시 목적, 교육 내용, 대상, 시기, 운영 주체, 운영 방법, 기타 지원 사항의 측면에서 대안을 다양하게 제시하였다. 또한 자유학기제가 보다 많은 학생들에게 교육적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단계적․점진적으로 시행해나가는 종합계획이 마련되어야 하며, 특히 자유학기제 실시 이후 진로가 어느 정도 분명해지는 학생들에게 진로를 개척할 진로별 학습기회 제공이 매우 중요하다고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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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g, Hoo J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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