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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 및 학습자료 개발 - 중학교 기술·가정교과의 가정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Development of teaching-learning plans and materials for character education in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classes

Other Titles
Development of teaching-learning plans and materials for character education in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classes
Authors
이연숙채정현유태명왕석순이은희유난숙박미정김성교이경숙김영애이지연구지은손주영유세종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가정과교육학회
Keywords
인성교육;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 home economics curriculum; character education; practical problem based instruction; 가정과 교육과정
Citation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25, no.3, pp.39 - 60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olume
25
Number
3
Start Page
39
End Page
6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504
ISSN
1225-1488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교 기술ㆍ가정 교육과정 중 가정생활 영역의 내용을 중심으로 인성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실천적 문제 중심 교수ㆍ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인성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인성교육 구성요소(진실성, 존중, 책임, 공정성, 배려, 시민의식)를 결정하고, 중학교 기술ㆍ가정 교육과정 중 가정생활 영역의 내용 분석을 통해 21개의 실천적 문제를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실천적 문제 해결 과정을 포함한 가정과 교수ㆍ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를 개발하였으며 본문에서는 이 중 두 개의 교수ㆍ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를 실례로 보여주었다. 개발된 교수․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의 평가 결과, 학습자료 적합성은 5점 만점에 평균 4.28, 실천문제 적합성은 평균 4.32를 받아 타당성을 확보하여 적합하게 개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자료는 가정과수업을 통해 인성교육을 실현하는 데 활용되어 가정과 교실 현장에 실제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가정교과는 매일의 일상적인 문제의 해결과정에서 필수적으로 가치의 문제를 다룬다는 점에서 인성교육을 실현하기에 매우 적합한 교과라는 것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은 개발된 안의 타당성을 평가하는 데 그쳤지만 추후 연구에서는 이를 현장에 적용하여 실제로 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인성교육을 실현하기에 적합한지를 평가하는 연구가 있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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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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