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글로벌 시장에서 중소기업의 기업가정신과 시장지향성에 관한 연구Entrepreneurship and Market Orientation in International Markets

Other Titles
Entrepreneurship and Market Orientation in International Markets
Authors
정인식김은미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산업경영학회
Keywords
Entrepreneurship; Market Orientation; Export Performance; 국제기업가정신; 국제시장지향성; 수출성과
Citation
경영연구, v.28, no.3, pp.105 - 124
Indexed
KCI
Journal Title
경영연구
Volume
28
Number
3
Start Page
105
End Page
12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704
DOI
10.22903/jbr.2013.28.3.105
ISSN
1226-458X
Abstract
국제기업가정신과 국제시장지향성은 중소기업의 부족한 내부 자원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해외 경영 활동을 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국제기업가정신과 국제시장지향성, 수출성과 간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국제시장지향성을 국제기업가정신의 선행변수로 보았으며 경영자의 해외 시장에 대한 적극적이고 혁신적인 행동이 국제시장지향성을 뒷받침할 경우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데 초점을 두었다. 또한 기업 내부 특성은 경영 효율성을 높이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국제시장지향성과 수출 성과 간 관계에 대해 기업 규모 및 제품 특징, 국제 경험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한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실증분석 결과, 국제기업가정신을 통해 해외 시장에 대한 능동적이고 혁신적인 태도가 국제시장지향성을 강화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해외 시장 내 중소기업의 수출 성과를 향상시킨다는 가설이 지지됨을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기업 규모가 작을수록 조직 내 정보의 원활한 공유 및 활용이 가능하다는 가설 역시 지지됨을 알 수 있었다. 해외 시장 내 중소기업의 경영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써, 독립적으로 연구가 진행되던 국제기업가정신과 국제시장지향성을 구조적으로 연결함으로써 향후 이와 관련한 선행요인 및 결과요인에 관한 추가적인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EONG, In sik photo

JEONG, In sik
경영대학 (경영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