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디지털교과서 도입에 대한 교사 수요 조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홍후조-
dc.contributor.author민부자-
dc.contributor.author김대석-
dc.contributor.author신원석-
dc.contributor.author이민정-
dc.date.accessioned2021-09-06T06:51:17Z-
dc.date.available2021-09-06T06:51:17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issn1599-2659-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769-
dc.description.abstract2011년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와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에 따라 2015년부터 학교 현장에 본격적으로 디지털교과서를 개발․적용하기 위한 연차별 추진 계획을 발표하였다. 그러나 전인 육성과 공동체의 사회적 자본 형성을 목적으로 하는 초중등교육의 모든 학교급, 모든 교과목에서 단기간에 디지털교과서가 적용되는 것은 교육철학, 학습자 발달, 교육재정, 교육효과 등을 고려할 때 문제의 소지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초․중등교사를 대상으로 디지털교과서 도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 약 27,000여 명의 의견을 종합하였다. 그 결과 학년군별로는 특성화고나 특목고, 일반고, 중학교, 초등 고학년, 초등 중학년, 초등 저학년 순으로 교과서의 디지털화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교과별로는 영어, 사회, 과학 교과서의 디지털화는 적극 찬성하는 반면 국어, 도덕, 수학, 체육 교과서의 디지털화에는 반대하는 편이었다. 요컨대, 교과서의 다양화 측면에서 디지털교과서가 요구되지만 학교급별, 교과목별 순차적인 도입이 효과적임을 제안할 수 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title디지털교과서 도입에 대한 교사 수요 조사-
dc.title.alternativeTeacher Survey on the Adoption of Digital Textbook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홍후조-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신원석-
dc.identifier.doi10.22804/jke.2013.40.1.00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육, v.40, no.1, pp.109 - 130-
dc.relation.isPartOf한국교육-
dc.citation.title한국교육-
dc.citation.volume40-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09-
dc.citation.endPage13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76712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adoption of digital textbooks-
dc.subject.keywordAuthorapplication of digital textbooks-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 survey-
dc.subject.keywordAuthor디지털교과서 도입-
dc.subject.keywordAuthor디지털교과서 적용-
dc.subject.keywordAuthor교사 수요 조사-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