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교과서 도입에 대한 교사 수요 조사Teacher Survey on the Adoption of Digital Textbooks
- Other Titles
- Teacher Survey on the Adoption of Digital Textbooks
- Authors
- 홍후조; 민부자; 김대석; 신원석; 이민정
- Issue Date
- 2013
- Keywords
- adoption of digital textbooks; application of digital textbooks; teacher survey; 디지털교과서 도입; 디지털교과서 적용; 교사 수요 조사
- Citation
- 한국교육, v.40, no.1, pp.109 - 13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교육
- Volume
- 40
- Number
- 1
- Start Page
- 109
- End Page
- 13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769
- DOI
- 10.22804/jke.2013.40.1.005
- ISSN
- 1599-2659
- Abstract
- 2011년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와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에 따라 2015년부터 학교 현장에 본격적으로 디지털교과서를 개발․적용하기 위한 연차별 추진 계획을 발표하였다. 그러나 전인 육성과 공동체의 사회적 자본 형성을 목적으로 하는 초중등교육의 모든 학교급, 모든 교과목에서 단기간에 디지털교과서가 적용되는 것은 교육철학, 학습자 발달, 교육재정, 교육효과 등을 고려할 때 문제의 소지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초․중등교사를 대상으로 디지털교과서 도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 약 27,000여 명의 의견을 종합하였다. 그 결과 학년군별로는 특성화고나 특목고, 일반고, 중학교, 초등 고학년, 초등 중학년, 초등 저학년 순으로 교과서의 디지털화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교과별로는 영어, 사회, 과학 교과서의 디지털화는 적극 찬성하는 반면 국어, 도덕, 수학, 체육 교과서의 디지털화에는 반대하는 편이었다.
요컨대, 교과서의 다양화 측면에서 디지털교과서가 요구되지만 학교급별, 교과목별 순차적인 도입이 효과적임을 제안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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